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평화유지군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 진입할 것을 명령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자칭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에 러시아 평화유지군 진입을 명령했다.

DPR과 LPR은 독립 선포 이후 우크라이나 정부를 상대로 무장 독립 투쟁을 해왔다. DPR과 LPR에는 러시아 정부로부터 여권을 받은 러시아 국적자나 러시아 혈통의 주민들이 다수 거주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독일·프랑스 4개국 정상은 돈바스 지역의 정부군과 친러 분리주의 반군 간 분쟁 해결을 위해 지난 2015년 2월 해당 지역의 평화 정착 방안을 담은 민스크 평화협정을 체결했지만, 이 지역에서 정부군과 반군의 무력 충돌은 여전히 멈추지 않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앞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DPR과 LPR의 독립과 주권을 승인하는 결정을 내릴 것이라 밝히고 곧바로 크렘린궁에서 이들의 독립을 승인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이에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은 러시아의 돈바스 지역 분리독립 승인을 규탄하고 신속한 제재에 나섰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는 이 같은 러시아의 움직임을 예상했고, 즉시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자칭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 지역에 대한 미국인의 신규 투자 및 무역, 금융을 금지하는 행정 명령을 발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이 명령은 우크라이나 내 이들 지역에서 행동하려는 개인에 대한 제재 권한도 보유한다"며 "국무부와 재무부가 곧 추가적인 세부 사항을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키 대변인은 "우리는 오늘 러시아가 자행한 국제 협정 위반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조치를 발표할 것"이라며 "이 조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추가 침공에 대비해 동맹과 준비하고 있는 혹독한 경제 조치와는 별개의 것"이라고 강조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별도 성명을 내고 "푸틴 대통령의 자칭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및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에 대한 승인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는 명백한 민스크 평화협정 거부이자 외교적 해법에 대한 러시아의 약속과 상반되며,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에 대한 명백한 공격"이라고 밝혔다.

유럽연합(EU)도 DPR과 LPR에 대한 러시아의 독립 승인에 제재로 대응할 것이라 경고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트위터에 "우크라이나 내 두 분리주의자 영토 승인은 국제법과 우크라이나의 영토보전, 민스크 협정을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이라면서 "EU와 그 파트너들은 우크라이나와 연대해 단합되고 단호하고 굳은 의지를 갖고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도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공동 성명을 내고 이번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히면서 "이 같은 조치는 국제법과 민스크 협정의 노골적 위반"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두 사람은 "EU는 이 불법적 행위에 관여한 이들에 대해 제재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히고 "EU는 우크라이나의 독립과 자주권, 국제적으로 인정된 국경 내 영토보전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를 재차 밝힌다"고 덧붙였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도 "분명히 국제법 위반이고 명백히 우크라이나 주권 침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의 결정은 우크라이나 동부 충돌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려는 민스크 평화협정을 거부하는 것이고, 흉조이자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어두운 조짐이라고 그는 말했다.

존슨 총리는 "매우 강력한 제재 패키지로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지지하기 위해 계속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즈 트러스 외무부 장관도 트위터에 "러시아가 국제 약속을 어기고 처벌 없이 지나가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적었다.

존슨 총리는 제재 패키지에 함께 서명한 동맹국들과 긴급히 논의하는 한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대화를 해서 도움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도 푸틴 대통령의 DPR·LPR 승인을 국제협약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나는 DPR·LPR을 승인한 러시아의 결정을 비난한다. 이는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적 통합성을 한층 더 침해하고 갈등의 평화적 해결 노력을 훼손하며 러시아도 당사자인 민스크 협정을 위반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