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이 2주 앞두고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그동안의 박빙우세에서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의 격차를 조금씩 벌려가는 여론조사 결과가 속속 나타남에 따라 민주당은 다음달 4일과 5일, 이틀동안 실시되는 사전투표에 지지층을 총결집시킨뒤 그 기세를 9일 본투표까지 이어간다는 전략을 수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과 일선 당협 관계자들에 따르면, 민주당은 가급적 모든 당원과 최대한의 지지자들이 사전투표에 참여하도록 하는 지침을 만들어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이같은 전략은 최대한 많은 이재명 후보표를 사전에 집결시켜 사전투표율을 높인 뒤 “우리가 이겼다”는 여론을 조성해 9일 본 투표까지 기세를 이어가기 위한 ‘최후의 승부수’로 풀이된다.

실제로 서울경제가 칸타코리아에 의뢰해 지난 18~19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2명을 대상으로 ‘사전투표일과 본 투표일 중 언제 투표할 것인가’라고 물은 결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44.5%가 사전투표를 하겠다고 답했다.

반면, 국민의힘 지지층 중 ‘사전투표일에 투표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16.8%에 불과했다.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사전투표에 대한 거부감이 심한 것은 지난 2022년 4·15총선에서 불거진 사전투표 조작논란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분석된다. 일부 고령, 보수층 사이에서는 “사전투표를 하면 개표가 조작된다”는 인식이 확산돼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르면 다음주부터 오미크론 변이 일일 확진자 수가 20만명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이 있는만큼 이로인해 본투표의 투표율까지 극히 저조해질 경우 현재 박빙인 대선의 결과를 바꿀 수도 있다는 점에서 대책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실제로 최근 코로나19 일일 확진자수가 10만명을 넘어선 상황에서도 정부의 거리두기 대책이 느슨해지는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대선 투표율을 낮춰 이재명 후보를 돕기 위한 것 아니냐는 소문이 번지고 있다.

이번달 말 기준으로 일일 신규 확진자가 20만 명씩 발생한다고 가정하면 확진자 격리 기간 7일을 기준으로 선거 당일 최대 140만 명이 격리자가 된다.

국회는 확진자의 참정권을 보장하기 위해 본투표 당일 오후 6시~7시30분까지 투표 시간을 연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지만 실제 확진자 중 얼마나 많은 유권자가 투표를 할지는 미지수다.

여기에 국민의힘 지지자가 많이 분포한 고령층일수록 코로나19 감염자와 중증자 비율이 높다는 점도 변수다.

그러나 정작 국민의힘 지도부은 이에대해 뚜렷한 대책을 만들지 못하고 있다.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은 지난 7일 “사전투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오미크론의 폭발적 증가로 투표를 어렵게 하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지 않겠나 생각해서 사전투표를 대대적으로 홍보할 생각”이라고 말했지만 민주당의 사전투표집중 전략에 대응하는 당 차원의 대책은 없는 상태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14일 의원총회에서 “사전투표의 많은 어려움에 대한 대책을 세워놨다”며 “사전투표, 본투표 어느 경우든지 최대한 투표에 많이 참여해달라”고 강조했을 뿐이다.

지난 11일, 부정선거 감시, 투·개표 관리, 사전투표 점검 등을 담당할 ‘공명선거·안심투표 추진위원회’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직속으로 발족됐지만 선거가 임박하면 의례적으로 만드는 조직일 뿐이다.

이 때문에 국민의힘 내에서는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직접 사전투표 참여설득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상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