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23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 준비를 마쳤으며 침공이 임박했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15만명 이상의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한 러시아, 벨라루스 접경지대에 배치돼 있다고 추산하며, 이들은 명령만 받으면 전면적으로 침공할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들 부대의 약 80%는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5∼50㎞ 내에 배치된 채로 진격 태세를 갖췄다고 부연했다.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별도 브리핑에서 "추가적인 러시아 군대가 (친러 분리주의 지역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으로 진입하고 있다"며 일부 러시아군의 돈바스 지역 이동 및 병력 증강 사실을 확인했다.

그동안 유럽연합(EU)이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유럽 회원국의 일부 고위인사들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분쟁지역으로 진입했다고 밝혀왔고, 일부 언론도 이를 직접 목격했다고 보도해왔다.

하지만 미국 정부는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동부 진입은 확인된 게 없다'며 신중한 입장이었다.

커비 대변인은 그러나 우크라이나 동부 분쟁지역에 진입한 러시아군의 규모나 이들의 전투력 등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를 거부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 역시 브리핑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물러날 어떤 징후도 보지 못하고 있다면서 러시아의 전면적인 침공 가능성은 여전히 임박한 상태라고 말했다.

미국의 기밀정보 공유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미·영·캐나다·호주·뉴질랜드)'의 일원인 호주의 스콧 모리슨 총리도 지난 22일 언론 브리핑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할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며 "24시간 이내에 벌어질 것 같다"고 밝힌 바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