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적 충격에도 국제적 공조 우선시..."유럽 안보 문제에만 그치지 않아"
한국 정부는 최소한의 발언 수위...'동맹국 책임의식 부족' 지적 우려돼

여야 유력 대선후보들이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아무런 발언을 하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우크라이나 사태를 '남의 나라'로 규정하며 한국 주가에 미치는 악영향 정도만을 언급했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나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등은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

한국 정부도 최근 급박하게 돌아가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원론적인 입장만을 되풀이 했을 뿐, 국제적으로 동시에 러시아를 압박하는 제재엔 동참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새벽 우크라이나 내 '특별 군사작전'을 승인한 직후,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등 곳곳에선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이 동시다발로 벌어졌다.

한국 정부는 24일 오후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했지만 자국민 보호 조치만을 내놓았을 뿐, 국제적인 협력에 대해선 구체적 방안을 내놓지 않았다.

한편 일본 정부는 자국의 경제적 충격에도 국제적인 공조를 우선시한다는 방침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미국이 주도하는 반도체, 인공지능(AI) 로봇 등 첨단기술 수출규제에 동참할 것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요7개국(G7)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공조해 제재 방안을 논의하겠다는 계획이다.

일본은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의 약 10%를 러시아로부터 들여오고 있어 경제적 충격이 예상되지만, 오히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시 유럽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LNG를 유럽에 빌려주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경제산업상이 앞서 밝힌 바 있다.

일본 정부는 앞서 독일 뮌헨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 회의에서도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유럽의 안보 문제에만 그치지 않는다"며 미국과 서방세계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일원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국 정부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최소한의 발언 수위만을 지키고 있는 상황에서, 집권 여당의 이재명 후보는 이를 '남의 나라 사태'로 규정짓는 등 한국이 국제사회서 동맹국으로써의 책임의식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뒤따를 수 있다는 우려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