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하리코프 거리

우크라이나 제2의 도시인 하리코프에 러시아 공수부대가 진입했으며, 남부 도시인 헤르손은 러시아군이 점령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2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텔레그램을 통해 러시아 공수부대가 이날 동부 하리코프에 진입해 현지 병원을 공격했으며, 이에 따른 교전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군은 텔레그램을 통해 배포한 성명에서 "러시아 공수부대가 하리코프에 상륙해 지역 병원을 공격했다"며 "현재 침략군과 우크라이나군 간에 교전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남부 인구 25만명의 도시 헤르손이 러시아군에 점령됐다는 보도도 나왔다.

콜리카예프 시장은 러시아군이 밤새 기차역과 항구를 장악했다며 "현재 교전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남부 아조프해의 항구도시 마리우폴에서도 러시아군의 공격으로 100명 이상이 다쳤다고 현지 언론이 바딤 보이쳰코 시장을 인용해 보도했다.

AFP, BBC 보도에 따르면 키예프에서 50㎞가량 떨어진 보로드얀카에서는 러시아군의 공습으로 아파트 2채가 파괴됐다. 북서부 지역 지토미르에서는 미사일 공격으로 추정되는 공습으로 주택가에 화재가 발생, 4명이 사망했다.

키예프에서 북서쪽으로 불과 24㎞가량 떨어진 지역에서는 키예프를 향해 움직이는 러시아군의 긴 호송행렬이 목격됐다. 키예프에 있는 방송국 인근 TV 송출탑을 공격, 5명이 사망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한편 러시아와 친밀한 관계인 벨라루스군이 러시아군에 협력할 가능성도 제기됐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전날 밤 페이스북에 게재한 성명에서 "벨라루스 군대가 삼엄한 경계 태세에 돌입했으며, 우크라이나 국경과 가까운 곳에 집결해있다"며 "벨라루스가 이번 전쟁에서 러시아 침략군을 지원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