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규탄과 즉각 철군을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이 유엔 긴급특별총회에서 압도적 지지로 채택됐다. 

유엔은 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긴급특별총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결의안을 상정했다. 찬성 141표, 반대 5표, 기권 35표로 결의안이 채택됐다는 발표에 대다수 참석자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박수를 치며 환호했다.

긴급특별총회의 중요 안건은 193개 회원국 중 표결 참가국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채택된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안과 달리 법적 구속력은 없다. 하지만 140개국 이상의 찬성표가 쏟아져 국제무대에서 러시아를 고립시키고 압박 수위를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

찬성 대열에 합류한 한국과 달리 북한은 벨라루스, 에리트리아, 러시아, 시리아 등과 함께 결의안 채택에 반대표를 던졌다. 러시아와 가까운 중국, 인도, 이란 등은 기권했다.

결의안에는 "러시아의 2월24일 '특별 군사작전' 선언을 규탄한다"며 "무력 사용 또는 위협으로 얻어낸 영토는 합법적으로 인정될 수 없다"는 내용 등이 적시됐다. 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핵무기 운용부대의 경계태세 강화를 지시한 데 대해서도 "러시아의 핵무력 태세 강화 결정을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결의안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즉각적이고 완전하며 무조건적으로 군병력을 철수할 것을 요구한다"는 내용과 함께 우크라이나의 주권, 독립, 영토보전에 대한 약속 재확인과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한 러시아의 무력 사용 즉각 중단 요구, 벨라루스의 불법 무력사용에 대한 규탄 등의 내용이 담겼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은 지난달 25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불법 침략을 규탄하고 즉각 철군할 것을 요구하는 안보리 결의안 채택을 시도했지만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가로막혔다. 그러자 긴급특별총회를 소집해 총회 차원의 결의안을 추진하고 나선 것이었다.

이번 긴급특별총회는 1950년 6.25전쟁 이후 유엔 역사상 11번째로 열렸다. 사흘간의 긴급특별총회에서는 발언을 신청한 100여개국 중 대다수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을 한목소리로 비판하고 철군을 요구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