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EPA 연합뉴스

미국 백악관이 2일(현지시간) 96쪽 분량의 '국가 코로나19 대비태세 계획'을 공개했다.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후 일상으로의 복귀가 뉴노멀이 될 것이라는 판단 하에 새로운 코로나19 대응전략을 수립한 것이다.

뉴욕타임스(NYT)와 CNN 방송 등은 백악관이 이날 발표한 새 전략은 코로나19가 일상생활에 더는 지장을 주지 않는 새로운 단계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전했다. 여기서 백악관은 "착각하지 말라. 우리가 암이나 알츠하이머(치매),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을 받아들이지 않듯 (조) 바이든 대통령은 그저 '코로나19와 함께 살기'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는 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고, 감염된 사람들이 받는 파급효과를 완화하며 중증 코로나19 질환과 사망을 극적으로 줄이기 위해 새로운 치료법을 보급하는 작업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코로나19 예방 및 치료, 새로운 변이에 대비, 셧다운(폐쇄) 피하기, 해외의 바이러스 퇴치 지원 등 4가지를 핵심 목표로 설정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일 국정연설에서도 "우리는 결코 코로나19와 함께 살기를 그저 받아들이지만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다른 질병에 대해 그랬듯이 이 바이러스와 계속해서 싸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약국에서 검사를 받은 뒤 양성 판정이 나오면 즉석에서 무료로 항바이러스 약품을 받는 '치료를 위한 검사'(test to treat) 프로그램 도입도 소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경구 치료제가 여전히 물량 부족인 점을 설명하며 "화이자가 이달에 알약 100만개, 다음 달에 그보다 2배 이상을 제공하기 위해 초과근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달부터 대형 약국 체인인 CVS와 월그린스, 크로거 등에서 경구 치료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새로운 변이에도 적극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며 새 변이가 출현할 경우 100일 이내 새 백신을 배포하는 것을 공언하기도 했다. 현지 언론들은 의약품의 생산설비 확충, 코로나19 백신의 연구·개발 등 미 의회의 예산 승인이 필요한 조치 상당수가 새 전략에 담겼다고 보도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