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대표단(우)과 우크라이나 대표단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민간인의 대피를 위한 인도주의 통로 개설과 통로 주변 휴전에 합의했다.

로이터·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평화협상 대표단은 3일(현지시간) 벨라루스 벨라베슈 숲에서 열린 2차 평화회담에서 이같이 합의하고, 조만간 3차 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

우크라이나 협상단을 이끈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고문은 회담 후 "2차 회담이 막 끝났지만 기대한 결과는 얻지 못했다"며 "많은 도시가 포위돼 있기 때문에 인도주의적 측면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밝혔다.

포돌랴크 고문은 "양측은 민간인 대피와 가장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는 지역에 식량과 의약품을 전달하기 위해 인도주의 통로를 공동 제공하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인도주의 통로에서 대피가 이뤄지는 동안 일시적으로 휴전이 이뤄질 수 있다"며 "휴전은 대피를 위해 인도주의 통로가 개설된 곳에서만 준수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인도주의 통로 운영을 위해 조만간 특별 연락·조율 채널을 구성할 것"이라며 "다음 주에 3차 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러시아 대표단 단장인 블라디미르 메딘스키 대통령 보좌관은 협상에서 군사적 문제, 국제·인도주의적 문제, 분쟁의 정치적 해결 가능성 등 3가지 부문 문제들에 대해 논의했다면서 "이 가운데 일부 문제에선 상호 이해가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다.

3차 협상은 아직 구체적 일정이 조율되지 않았으나 조속한 시일 내에 여는 것으로 합의했다.

다만 핵심 사안에 대해선 양측의 입장차가 여전한 것으로 전해진다. 우크라이나측은 러시아의 즉각적인 공격 행위의 중단, 돈바스·크름반도를 포함한 자국 영토에서의 철군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나토 비가입을 명문화하고, 돈바스 지역에 친러 반군이 세운 도네츠크공화국과 루한스크 공화국의 독립을 인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