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한국 정부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대 러시아 제재에 동참한 것이 우크라이나 자유 수호에 도움이 되고 국제질서를 수호하려는 의지를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블링컨 장관은 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를 지지하기 위한 한국의 경제적 조치들’이라는 성명에서 “러시아의 계획적이고 이유 없으며 정당하지 않은 공격에 대응하면서 미국과 한국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에서 어깨를 걸고 함께하고 있다”고 했다.

블링컨 장관은 “한국정부가 발표한 러시아에 대한 경제 행동은 우크라이나의 영토와 주권, 자유수호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는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수호하려는 한국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했다.

이어 “한국은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결제망에서 선택된 러시아 은행을 퇴출하고 러시아 주요 은행과 거래 중단 등 금융과 수출 제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러시아를 세계 금융과 기술 무역에서 고립하고자 하는 국제적인 노력을 지원했다”고 했다.

또한 “한국의 비축유 방출 약속은 국제 에너지 시장 안정을 위한 우리의 공동의 노력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미국은 우크라이나 주민들을 위해 한국이 1천만 달러 상당의 긴급 인도주의적 지원을 약속한 것도 환영한다”고 했다.

블링컨 장관은 “우리의 공동 행동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해 미국, 한국 등 동맹과 파트너들의 단합과 결의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달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독자 제재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했지만 28일 러시아에 대한 전략물자 수출 차단을 발표했다. 이어 1일에는 러시아 은행과 거래 중지, 국제금융통신망(SWIFT) 배체 등 금융제재를 발표했다.

한국 외교부는 지난달 28일 러시아 침공으로 심각한 위기에 처한 우크라이나 정부와 국민 그리고 피난민을 돕기 위해 1천만 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도 1일 취임 후 첫 국정연설에서 러시아 침공에 대응한 제재 조치에 동참한 국가로 유럽연합, 영국, 일본, 한국을 거론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유엔에서 러시아의 침공을 규탄하고 즉각 철군을 요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이 찬성 141표, 반대 5표, 기권 35표로 가결된 것에 대해 “역사적인 투표 결과”라고 평가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