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이후 1기 신도시(분당·일산·평촌·산본·중동)의 재건축 규제 완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국민의힘 뿐 아니라 당시 여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도 선거 막바지에 안전진단 규제 및 용적률 완화 등의 카드를 던진 터여서 준공 30년을 앞둔 1기 신도시의 아파트 매수 문의도 급증하고 있다. 

14일 부동산빅데이터업체 아실(아파트실거래가)에 따르면 경기도의 아파트 매물은 지난 10일 9만7천512건에서 전날 9만6천398건으로 나흘 새 1.2% 감소했다. 대선 직후 서울(-0.2%)과 인천(-1.1%)보다 매물 감소폭이 컸다.

윤석열 후보의 당선으로 서울과 1기 신도시 중심으로 아파트 재건축 시장이 활기를 띨 것이라는 기대감에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인 결과로 풀이된다.

선호 입지의 아파트로 재건축 연한인 준공 30년에 가깝고 건폐율·용적률 경쟁력이 뛰어난 단지 중심으로 매수 문의가 늘고 있다.

윤 당선인은 1기 신도시 재정비사업 촉진 특별법 제정 공약을 내놨다. 1기 신도시에 기존 재정비 원칙을 적용하기는 어렵다면서 정비사업 인허가 절차 간소화, 안전진단 제도 규제 완화,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완화, 용적률 상향 등을 골자로 한 특별법 제정을 약속했다. 재건축 정밀안전진단을 면제하고, 신속한 리모델링이 가능하게 하는 법 제정도 병행한다.

평균 용적률이 169∼226% 수준인 1기 신도시의 관련 규제를 개선하겠다는 약속은 경기도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의원들도 선거 막바지에 내놓은 바 있다.

부동산 업계는 "새 정부의 1기 신도시 정비사업 규제 완화 움직임에 따라 리모델링과 재건축 가운데 추진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며 "당선인의 공약대로 1기 신도시 규제 완화 특별법이 제정되면 준공 30년에 가까운 단지들 가운데 제3종 일반주거지역 기준 용적률이 180∼200%인 아파트는 재건축을 추진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전망하고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