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가 14일, 새정부 국무총리로 김부겸 현 정부 총리의 유임을 검토한다는 내용의 단독기사를 냈다.

조선일보는 ‘국민의힘 인사’의 말을 인용, “윤석열 당선인 취임에 맞춰 새 정부 출범이 순조롭게 이뤄져야 한다”며 “여야 간 소모적인 정쟁을 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김 총리 유임 카드를 윤 당선인이 여러 안 중 하나로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은 이날 아침 각 종편의 뉴스 프로그램 마다 비중있게 다루어졌다.

하지만 몇시간 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일일브리핑에서 "김부겸 총리 유임과 관련해서는 검토된 바 없다"고 이를 부인했다. 김 대변인은 "새 총리는 새 정부 출범 시기에 맞춰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인선 작업이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선일보의 김부겸 총리 유임보도는 그동안 정권교체기 마다 기승을 부렸던 ‘당선인 측근’, 인수위 고위 관계자‘발 오보경쟁의 재발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탄핵사태의 여파로 인수위를 만들지 않고 출범했던 문재인 정부와 달리 그동안 대선이 끝나고 인수위원회가 만들어질 무렵이 되면 온갖 오보가 기승을 부렸다. 오보의 내용 또한 중요 국가정책은 물론 정부기관 통폐합, 중요 직책 인선 등 분야를 가리지 않았다.

이날 조선일보 보도에 앞서 동아일보 또한 13일 윤석열 대통령이 거처할 새 관저로 서울 한남동 육군 참모총장 공관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는 보도를 냈다. 하지만 당초 윤석열 당선인이 낸 대통령의 광화문 집무 공약에 대통령 부부가 거주하는 관저의 이전은 포함되지 않았다.

대통령 주거하는 관저이전은 집무공관과는 달리 엄청난 경호상의 부담이 따르는 문제다.

1968년 북한 무장공비 김신조 일당이 청와대를 기습한 이래 현재 청와대 뒤 북안산 기슭과 삼청동 일대 야산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경비가 삼엄한 곳이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반경 수 km 내에 수천명의 군경 병력이 밤낮 매복해있고, 최대 5겹의 철조망으로 차단되는 등 휴전선 보다 몇배나 삼엄한 경비를 펼치고 있다.

한남동에 있는 육군 참모총장 등 군 수뇌부 공관을 다 합쳐도 그 면적이 청와대 경내 및 주변 면적의 수백분의 일도 안되기 때문에 주변의 민가를 매입해야 하는데, 이 지역은 대한민국 최고의 부촌이기 때문에 부지확보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5년마다 반복되는 이같은 오보경쟁 고질병은 정권교체기라는 특수성에 근본적으로 언론의 속성에 원인이 있다. 여기에 당선인 주변에 포진한 정치인 및 인수위 관계자들의 교묘한 ’언론플레이‘도 작용한다.

새 정권, 당선인 주변에서 차지하는 자신의 무게감을 과시하기 위해 아이디어 차원의 정책을 흘리는가 하면, 심지어 취재기자가 제공하는 정책 아이디어를 인수위에 가져가 안건으로 던져놓고 언론플레이를 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예컨데, 김부겸 총리 유임과 관련, 원희룡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은 1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개인적으로 가슴이 뛰었다"며 "너무 좋은 방안이라 생각한다"고 말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물론 김부겸 총리 유임 아이디어를 원 위원장이 내고 언론플레이까지 했다는 의미는 아니다.

인수위발 오보경쟁은 새 대통령과 정부에 적지않은 부담으로 돌아온다.

김부겸 총리 유임이 협치 내지 국민통합 차원에서 좋은 구상이라고 생각하는 민주당 지지자나 일반 국민들로서는 윤석열 당선인이 다른 총리 후보자를 지명했을 때 실망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러한 유형의 오보 대부분이 현실성은 없지만 이상적이거나 인기가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언론은 “개혁의지가 후퇴했다”고 비판하면서 오보의 책임을 벗는 것이 관행이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