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주요20개국(G20)에서 퇴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러시아가 화학 무기를 사용한다면 대응할 것이라고 강력 경고하고, 중국을 향해서도 러시아 지원 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러시아가 G20에서 퇴출당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내 대답은 예스(yes)다. 이는 G20에 달렸다"고 대답했다.

우크라이나전 발발 후 처음으로 유럽을 방문한 바이든 대통령은 브뤼셀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주요 7개국(G7),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 잇따라 참석해 러시아 대응 문제를 논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나토 정상회의에서 러시아 퇴출 문제가 논의됐다면서, 인도네시아 등 다른 나라가 동의하지 않아 퇴출하지 못할 경우 우크라이나를 G20 정상회의에 참석시켜 참관토록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올해 G20 의장국은 인도네시아로, 오는 10월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전에서 화학무기를 사용할 경우 "대응을 촉발할 것"이라면서 "대응의 종류는 그 사용의 유형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유럽 순방길에 오를 때도 러시아의 화학무기 사용 가능성이 진짜 위협이라면서 연일 경고음을 울리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의 러시아 지원 가능성에 대해 "중국은 자신의 경제가 러시아보다 서방에 훨씬 더 긴밀히 연결돼 있음을 이해한다"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러시아 지원에 관여하지 않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8일 시 주석과 화상 통화 때 어떤 위협을 가하는 대신 "러시아의 야만적 행동의 결과로 러시아를 떠난 미국과 외국 기업의 수를 지적했다"며 중국과 미국, 유럽의 경제 관계에 대해 언급했다고 밝혔다.

또 시 주석이 유럽, 미국과 경제적 관계나 경제성장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면서 시 주석이 러시아를 지원할 경우 이런 경제적 목표가 큰 위험에 빠질 것임을 지적했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나토가 우크라이나 문제를 놓고 분열할 것이라고 잘못 예측했다면서 "나토는 오늘날처럼 단결한 적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미국이 지금까지 우크라이나에 20억 달러 이상의 군사적 지원을 했다면서, 추가로 우크라이나 인도적 지원에 10억 달러, 민주주의 회복과 인권 보호에 3억2천만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10만 명의 우크라이나인이 가족과 재결합하기 위해 미국에 오는 것을 환영하겠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4년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할 경우 자신의 외교 정책이 없던 일로 될 것을 우려하느냐는 질문에 "그 똑같은 사람(트럼프)이 나와 맞선다면 운이 좋은 일이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