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우 미래대안행동 상임대표 “통혁당은 북한의 직접 지령받고 남한 전복 위해 활동한 지하혁명단체”
“앞으로 국가의 정통성을 흔드는 문제들을 바로잡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

민경우 미래대안행동 상임대표가 5일 국정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과거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실형을 살았던 주사파가 국가정보원(국정원)의 신영복체 원훈석(院訓石) 철거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여 주목을 받고 있다.

미래대안행동 민경우 상임대표는 5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철거를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나섰다. 민 상임대표는 1987년 이른바 ‘6월 항쟁’ 때 서울대 인문대 학생회장으로 가두시위를 기획했다. 이후 10년 동안 통일연대 사무처장과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남측본부 사무처장을 지냈다.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3번, 총 4년 2개월 동안 수감됐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를 계기로 좌익의 위선에 염증을 느끼고 정치적 전향을 했다.

민 상임대표는 이날 시위에서 “신영복은 통혁당(통일혁명당) 사건의 주범”이라며 “통혁당은 북한의 직접적인 지령을 받고 만들어져 남한을 전복하기 위해 활동했던 지하혁명단체”라고 했다. 그는 “통혁당은 북한이 직접 만든 지하혁명조직 가운데 북한을 추종하는 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60~70년대에 무장투쟁을 깊이 고려했다”며 “그만큼 대한민국의 헌정질서에 대한 부정도 높았다”고 했다. 이어 “원훈석은 국정원의 역할과 임무, 나아갈 방향을 집약적으로 담은 상징물”이라며 “그러한 상징물의 글씨체가 통혁당 신영복의 것이라는 사실은 대한민국의 근간을 흔들만한 위험한 것이기에 국정원은 조속히 원훈석을 철거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문재인 정권은 지난해 6월 4일 국정원의 원훈석을 고(故) 신영복 전 성공회대 교수의 서체(어깨동무체)로 교체했다. 신 씨는 1968년 지하혁명단체인 통일혁명당 사건의 주범이다. 신 씨가 몸담았던 통혁당은 김일성을 “민족의 태양”으로 부르며 김일성 주체사상을 지도 이념으로 삼았다. 그는 김일성의 지시를 받고 그 공작금으로 대한민국을 전복하려다 대법원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20년을 복역한 후에 출소했다. 그는 1988년 사상 전향서를 쓰고 출소한 뒤에도 “난 사상을 바꾼다거나 동지를 배신하는 일은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2월 9일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리셉션에서 “한국의 사상가 신영복을 존경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임명한 박지원 국정원장은 지난해 6월 4일 ‘간첩’ 신영복의 서체로 새긴 새로운 원훈석을 본청 앞에 세웠다.

정광민 부마항쟁연구소 전 이사장(좌)

민 상임대표는 “국가안보를 책임진 국정원 한복판에 버젓이 신영복의 글씨체가 담긴 원훈석이 존재하는 것은 2022년을 살아가는 대한민국 구성원 누구라도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여전히 남북이 대치하고 있고 군인 및 관련자들이 다수 희생된 상황에서 신영복은 전제된 공간에서 조심스럽게 기억돼야 할 존재”라고 했다.

그는 “우리는 이번 1인 시위가 대한민국의 뿌리를 다시 생각하고 나라의 근간을 굳건히 하는 대장정의 소망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국가의 정통성을 흔드는 수준까지 무분별하게 확산된 문제들을 바로잡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했다.

국정원 신영복 글씨체 원훈석 철거 운동의 첫 발기자인 정광민 부마항쟁연구소 전 이사장은 “신영복 글씨체로 국정원 원훈석이 세워져 있다는 것은 국가 정체성에도 반하고 국가의 기밀정보를 다루는 단체의 경우에는 더더욱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반드시 철거돼야 한다”고 했다.

정 전 이사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 20여년 변호사 시절부터 신영복 글씨체를 부산민주공원 현판과 민주항쟁 기념관, 부산 부마항쟁 발원지 표지석에 사용하게 하는 등 신영복의 반체제 사상을 깊이 추종하고 적극적으로 전파해 왔다”며 “대통령에 집권한 뒤에는 국정원 원훈석, 경찰청의 원훈, 표어 등에 적극적으로 신영복의 글씨체를 사용하도록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신영복은 대한민국을 전복하고자 했던 북한 추종 공산주의 혁명가이며 그의 인간개조 사상 등 전체주의 사상은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추종하는 반체제 사상가의 서체를 국정원과 경찰청 등의 원훈과 표어에 사용하는 것은 국민들을 심각하게 무시하는 처사”라고 했다.

민 상임대표는 오는 15일 인수위에 국정원의 신영복체 원훈석 철거를 촉구하는 성명을 전달할 예정이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