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방장관 “핵무기를 보유하고, 미사일 능력을 개발하는 북한은 미국에 지속적 위협”

미 합참의장은 5일(현지시간) 북한의 탄도미사일 역량이 미국 본토에까지 실질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마크 밀리 미 합참의장은 이날 미 하원 군사위원회의 2023회계연도 예산안 검토를 위한 청문회에 앞서 제출한 서면보고에서 “북한의 계속되는 무기 실험과 개발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우리의 동맹과 파트너뿐만 아니라 미국 본토에까지 실질적인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했다.

밀리 의장은 “북한은 탄도미사일 역량을 계속 강화하고 있으며, 인도태평양 전역에 걸친 동맹국과 파트너국은 물론 미국 본토에도 실질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북한은 자국민들과 한반도는 물론 역내 전역의 평화를 희생시키면서 군사력에 대한 근시안적인 초점에서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사일 방어와 관련해 그는 지상기반 중간단계 방어(GMD) 체계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미국 본토를 방어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밀리 의장은 “지상기반 중간단계 방어체계(GMD: The Ground-Based Midcourse Defense system)와 지속적인 현대화와 확장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로부터 본토를 방어하기 위한 미국의 포괄적인 미사일 격퇴 접근법에서 중요하고 효과적인 요소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적국들의) 미사일 역량의 규모와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미국은 미국 본토와 동맹국들 그리고 파트너국들에 대한 미사일 공격 방어에 필요한 신뢰할 수 있는 미사일 격퇴 역량을 계속해서 개발 및 획득,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청문회에 함께 출석한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은 북한을 ‘끊임없는 위협’으로 규정했다.

오스틴 장관은 이날 제출한 서면보고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미국의 안보에 가장 큰 도전을 제기하지만 우리는 다른 위협들에 대해서도 경계해야 한다”며 “우리는 핵무기를 보유하고, 미사일 능력을 개발하는 북한과 중동에서 미군과 우리의 동맹국들 및 파트너들의 안보를 위협하는 대리 단체들에 대한 지원과 핵 야망을 가진 이란으로부터의 끊임없는 위협에 직면하고 있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