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연합뉴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연합뉴스)

미 국무부는 18일(현지시간)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면 상응 조치를 이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신형 전술유도무기 시험발사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북한이 치르게 될 대가를 강조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의 무력 도발에 대한 논평 요청에 “이러한 발사와 실험들은 북한이 역내 및 국제 안보를 희생시키면서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우선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이러한 도발에 전체적으로 또한 부분적으로 우리는 일련의 외교적, 경제적 그리고 군사적 조치를 취했다”고 했다.

이어 “우리의 행동은 북한에 긴장고조 행위는 그에 상응하는 결과를 불러온다는 것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이라며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는 한 그러한 결과는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미국) 국방부가 이번 발사에 대해 성명을 발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방부는 북한이 장사정포를 시험발사했다는 북한의 성명을 알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으며, 여러분이 알고 있듯 우리는 한반도 정세를 면밀히 감시하고 있으며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도 경고했다”고 했다.

그는 특히 성김 대표와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모두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 측 대화상대와 양자적, 혹은 3자적으로 관여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 모든 관여 속에서 북한에 외교의 문이 닫혀있지 않고 여전히 열려 있으며 북한이 불안정한 행동을 중단하는 대신 그들이 해본 적이 없는 관여의 길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의 모든 우려에 귀를 기울일 용의가 있지만 이는 대화를 통해서만 일어날 수 있다”며 “북한은 아직 이 대화에 열려있다는 구체적인 징후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안타깝게도 우리의 초대에 응하지 않은 것을 북한”이라며 “대신 그들은 최근 몇주 동안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를 포함한 일련의 도발을 저질러왔다”고 했다.

그는 “우리는 그 지역의 우리의 동맹들뿐만 아리나 지역을 뛰어넘는 우리의 동맹국들과도 협력했으며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과 미사일 시험이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임을 규탄하는 것을 분명히 하기 위해 유엔 안보리에서도 일해왔다”고 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최근 미국이 작성한 유엔 안보리 대북결의안 초안에 중국이 반대한다는 지적에 대해 “우리는 가까운 동맹인 일본, 한국뿐 아니라 역내 이해 당사국을 포함한 다른 관련국들과도 관여해왔다”며 “중국은 중요한 지역적 이해 당사국”이라고 했다.

그는 최근 성김 대표 등이 류샤오밍 중국 한반도 사무특별대표와 회동한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중국이 북한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점을 감안할 때 우리가 중국과 같은 파트너들과 계속 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