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하루 만에 이례적으로 최저 등급으로!

미국 국무부가 한국에 대한 여행 경보를 최고 수준인 4단계에서 최저인 1단계로 단번에 낮췄다. 

18일(현지시간) 국무부 웹사이트에는 한국의 여행 경보 등급이 '일반적 사전 주의'를 뜻하는 1단계로 변경돼 있다. 국무부의 여행 경보 등급은 최고 수준인 4단계 '여행 금지'에서 3단계 '여행 재고', 2단계 '강화된 사전 주의', 1단계 '일반적 사전 주의'로 나뉜다. 

그런데 전날까지 4단계였던 한국의 여행 경보 등급이 하루 만에 이례적으로 최저 등급으로 떨어진 것이다. 국무부는 4단계로 분류된 약 120개국 중 10%가량만 4단계로 두고, 나머지 90%가량은 등급을 하향 조정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하지만 이렇게 단번에 1단계로 파격적으로 낮춘 것은 이례적이다. 국무부는 이날 한국의 등급을 낮춘 이유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공지하지 않았다. 

앞서 국무부는 지난 14일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여행 경보 등급에 더는 자동 연동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 국면에서 사실상 CDC의 등급에 맞춰 여행 등급을 조정했던 국무부가 큰 변화를 예고한 것이다.

국무부의 여행 등급 재조정에는 국제적으로 백신 접종률이 상당한 수준이고 최근 코로나19 변이의 위험성이 크게 떨어진 점 등이 반영되지만, 단지 코로나19 상황만이 유일무이한 절대적 기준은 아니다. 건강에 미칠 영향 외에도 해당국의 테러, 치안, 정치·경제적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나오기 때문이다.

한편 CDC는 이날 한국의 여행 경보를 최고 등급인 4단계에서 3단계로 한 계단 낮췄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