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김오수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박병석 국회의장이 제시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과 관련해 김오수 검찰총장이 사전(事前)에 그 내용을 알고 있던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총장은 25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

이에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지난 22일 검찰의 직접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출범 전까지 최장 1년 6개월간 검찰이 부패·경제범죄 등 이른바 ‘2대(大) 중대범죄’의 수사권을 유지하기로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검수완박’ 중재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해당 중재안은 박 의장이 제시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 일각에서는 김 총장이 그 내용을 미리 알면서도 묵인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중재안이 나오기 하루 전인 지난 21일 김 총장은 박 의장을 만나 40분간 면담하고, 다음날 출근길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국민, 국회, 여론이 원하지 않는 권력수사는 안 할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다.

이에 검찰 내부에서는 “총장께서 이야기한 ‘국민이냐 국회, 여론이 원치 않는 수사를 안 한다’는 것은 결국 검찰 수사권 박탈이 맞느냐?” “그간 외친 ‘검수완박의 위헌성’은 거짓말이냐” “국회의 상황을 알고 있었느냐” 등의 공개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기자간담회는 이같은 비판에 대한 김 총장이 입장을 밝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