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초대 국무총리로 지명된 한덕수 전 국무총리.(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 초대 국무총리로 지명된 한덕수 전 국무총리.(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26일에도 여·야가 산회하면서 법정 청문 시한(20일 이내)을 넘기게 됐다. 다른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파행이 예상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일인 다음달 10일까지 조각(組閣)이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한덕수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했으나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소속 위원들이 집단 불참하면서 30분만에 산회했다.

이날 민주당과 정의당에서는 각당 간사인 강병원·배진교 의원만이 참석했는데, 강 의원은 “국민께 이런 모습을 보여 드린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한 총리 후보자의 자료 제출이 부실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임명 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된 때로부터 20일 이내에 인사 청문이 종료돼야 하나, 이날 청문회 날짜를 다시 잡기로 하면서 한 후보자에 대한 법정 청문 시한을 초과하게 됐다.

노무현 정부 시절 국무총리를 지내기도 한 한 후보자와 관련해서는 ▲김앤장법률사무소의 고문으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재직하면서 18억원의 고액 고문료 수임을 한 사실 ▲2021년 3월부터 S-OIL 사회이사로 재직하면서 8000만원 상당의 보수를 받은 사실 ▲이해 관계 부처 고위공직자로 재직하던 1989년부터 1999년까지 미국의 통신 대기업 AT&T와 미국계 정유 글로벌 정유사인 모빌(現 액슨모빌)의 자회사 모빌오일코리아 등에 서울 종로구 소재 3층 주택을 임대해 6억2000만원 상당의 임대료 수익을 올린 사실 ▲부인의 미술 작품을 효성그룹과 부영주택에 수천만원을 받고 판매한 사실 등이 알려지며 공직 윤리 논란이 제기됐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