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이주에 따른 임대차 시장 혼란 등 막기 위해 정비계획 수립해야 한다는 말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경기도 분당·일산 등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을 당초 공약과 달리 지연시키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인수위는 전날 1기 신도시 재건축 사업을 두고 "도시 전체를 바꿔야 하는 중장기적 과제"라며 후순위 검토 사업으로 미루는 듯한 입장을 보였다. 경기도민들은 "강남, 목동 재건축이 우선이냐"며 반발했다.

심교언 인수위 부동산 태스크포스(TF) 팀장은 26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경기도 분당과 일산 등 1기 신도시 정비사업 관련 브리핑을 했다. 심 팀장은 "1기 신도시가 중장기 검토과제라는 표현에 대해 오해가 있어 정정한다"며 "당선인의 공약은 계획대로 진행 중으로, 조속한 정비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심 팀장은 "다만 대규모 이주에 따른 임대차 시장 혼란 등을 막기 위한 정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특히 3기 신도시 이주 전용 단지 확보 등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강조했다.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1기 신도시 재건축 문제는 부동산 태스크포스(TF)가 중장기 과제로 검토 중인 사안"이라고 말했다. 인수위 측 관계자도 같은날 "신도시는 기존 정비사업과 달리 특별법이라는 별도의 트랙으로 가되 긴 호흡으로 신중히 접근하겠다"면서 "1기 신도시 전체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큰 그림(마스터플랜)부터 그리는 것이 우선"이라고 했다. 새 정부의 규제 완화로 곧장 재건축 사업이 잇달아 진행되는 일은 없을 것이란 입장이었다.

하지만 이같은 발언들은 1기 신도시 주민들의 재건축 기대감에 부응했던 윤 당선인의 과거 공약과 달리 사업 진행 속도를 늦추겠다는 일종의 속도조절론으로 받아들여져 경기도민들의 원성을 샀다. 1기 신도시 주민들은 전날 소식에 "준공 30년이 지난 노후 아파트들이 밀집한 서울 내 강남과 목동 아파트 등에 대해서도 그리 말해보라" "강남, 목동 재건축이 우선이고 1기 신도시 재건축은 희망고문으로 묵혀두려고 하느냐" 등의 의견을 쏟아냈다.

심 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향후 계획 과정에서도 다양한 주민 의견을 수렴할 것을 약속한다"며 "(1기 신도시)는 여야 공통 공약으로 제시됐고 국회에 관련 법안이 제출된 바 있어 이견이 없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