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미 상원 외교위 웹사이트 캡처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지명자 인준안이 5일(현지시간) 미 상원 본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가결 처리됐다.

의회 인준 절차가 모두 마무리됨에 따라 골드버그 지명자는 조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공식 임명을 받고 곧바로 한국으로 부임하게 된다. 바이든 대통령의 오는 20일 예정된 한국 방문에 앞서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월 11일 골드버그 지명자를 주한미국대사 후보로 지명했다. 골드버그 지명자는 지난달 7일 상원 외교위의 인사청문회를 거쳤다. 정통 외교관 출신인 골드버그 지명자는 지난 2019년부터 현재까지 콜롬비아 대사로 재직 중이다. 앞서 칠레와 쿠바의 대사 대행, 볼리비아와 필리핀의 대사 등을 역임했다. 특히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 국무부의 유엔 대북제재 이행 담당 조정관으로 지난 2009~2010년 일하며 유엔 대북제재 결의 1874호의 이행을 총괄하고 관련국들의 협력을 조율한 바 있다.

골드버그 지명자는 청문회에서 북한을 '불량정권'(rogue regime)으로 규정,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북한 비핵화'(CVID)를 다시 꺼내들었다. 그동안 한미 양국은 북한을 의식해 'CVID'라는 표현보다 '한반도 비핵화', '완전한 비핵화' 등의 용어를 써왔다.

주한 미국 대사 자리는 지난해 1월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함께 해리 해리스 전 대사가 사퇴한 이후로 16개월째 공석으로 남아 있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