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에 의한 일방적 현상 변경 시도 허용해선 안 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로이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로이터)

해외 순방 중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방문지인 영국에서 러시아에 대해 추가 제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9일부터 인도네시아·베트남·태국·이탈리아·바티칸시국·영국을 차례로 방문 중인 기시다 총리가 우리 시간으로 5일 오후 11시 마지막 방문 중인영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 방안을 발표했다.

기시다 총리가 내놓은 대(對)러시아 제재 방안은 ▲자산 동결 대상 인물에 140명 추가 ▲러시아 은행의 자산 동결 대상 추가 ▲수출금지 대상이 되는 러시아 군사단체에 70개 단체 추가 ▲양자(量子) 컴퓨터 등 첨단기술 적용 제품의 수출 금지 등을 골자로 하며, 이를 관철하기 위해 선진 7개국(G7)과의 연대를 강화하겠다는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기시다 총리는 “현재 국제사회는 거대한 역사의 기로에 서 있다”며 “세계 평화 질서를 지켜내기 위해, 지금이야말로 선진 G7 국가간 결속을 강고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앞선 인도네시아·베트남·태국 등 동남아 3개국 방문을 언급하면서 동아시아 지역에서의 패권을 추구하고 있는 중국을 염두에 두고 “러시아에 의한 침략은 유럽만의 문제가 아니”라며 “인도·태평양을 포함한 국제사회 질서의 문제이며,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을 인도·태평양에서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어제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더욱 엄중해지고 있는 동아시아 정세와 관련한 의논을 하면서 세계 각국 간에 동중국해·남중국해에서의 힘을 배경으로 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 시도나 경제적 압력에 대한 대응, 납치, 핵·미사일 문제가 있는 북한에 대해, 연대해 대응해 나아가는 데에 의견의 일치를봤다”고 덧붙였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