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을 상실한 언론노조

광기 어린 발작 증세

새 정부 출범에 즈음해 언론노조가 잇따라 2개의 성명서를 공개했다. 뭔지 모를 불안감에 휩싸인 듯 모순투성이 막말을 가득 담고 있다. 성명서 내용은 언론노조 집행부의 인지 수준을 의심케 하는 것으로, 조합원이나 국민들을 대놓고 무시하겠다고 생각하지 않고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주장이다.

이 부도덕한 집단이 내놓은 성명서의 핵심은 최근 언론노조가 주장하고 있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이, 자신들의 기득권 유지를 위한 꼼수나 편법이 아니라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한 순수한 취지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들을 비판하는 집단이나 개인은 변화와 개혁을 반대하는 집단으로 매도했다. 작년부터 계속된 언론노조의 터무니없는 모순과 저급함에 대꾸할 가치를 느끼지 못하지만, 가랑비에 옷 젓듯 여론이 왜곡될 우려가 있어, 이들의 문제를 다시 명확하게 지적하고자 한다.

언론노조는 성명서 앞 부분에 도표를 만들어 자신들이 오래전부터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촉구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권 초기 이들의 주장 핵심은, 현재의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정필모 안이 아니라, 사장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를 도입하는 안이었다. 그리고 이들의 주장에 따라 KBS를 포함한 5개 공영방송사는 일제히 사추위를 만들었다. 사추위 도입의 핵심 이유는 국민을 공영방송 사장 선임 과정에 참여시켜 투명성, 공정성, 민주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본인들이 그토록 원했던 사추위를 통해 사장을 선출한 결과, 5개 공영방송사의 사장은 희한하게도 모두 언론노조 핵심 출신들이거나 친 언론노조 인사들로 선임되었다. 그런 다음 경영진, 주요 간부, 취재․제작을 모두 언론노조 출신들이 장악했다. KBS의 경우 한때 자신들이 지지했던 양승동 사장이 언론노조 KBS본부의 주장을 수용하지 않자, 공개적으로 ‘우리가 이럴려고 당신을 사장자리에 앉혔다고 생각하나?’라며 당시 사추위 방식이 미리 각본을 짜놓은 대국민 사기극임을 암시하는 글을 공개적으로 게시한 뒤, 내용의 위험성을 뒤늦게 깨닫고 황급히 삭제하는 촌극을 벌이기도 했다.

아무튼 당시 언론노조와 여권은 사추위를 통한 공영방송사 사장 선임 방식이 역사상 가장 공정하고 투명한, 민주적인 절차였다고 자랑했다.

그리고 문재인 정권 중후반 5개 공영방송사 사장의 첫 번째 임기가 종료된 후 새로운 사장을 선임하는 과정에서도 사추위 방법을 적용했고, 역시 이번에도 한 명의 예외도 없이 언론노조 출신 혹은 친 언론노조 인물들로 사장이 선임되었다. 이 과정에서 언론노조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주장을 전혀 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작년, 정권 교체 가능성이 높아지자 다시 공영방송 지배 구조개선 필요성을 제기했다. 당시 법안의 주요 내용은 이사를 11명에서 13명으로 변경하고 100명으로 구성되는 사장추천위원회를 도입하는 것이었다. 100명의 사추위원 구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이 없었고, 이 안은 현재 민주당 정필모 안과 다르다.

언론노조에게 묻는다. 그처럼 공정하고 민주적인 제도를 왜 바꾸려고 하는가? 도대체 어떤 문제가 있기에 제도를 바꾸려고 하는가? 정치적 후견주의 배제를 주장하고 있지만, 언론노조 출신들로 사장을 뽑을 때는 왜 정치적 후견주의 배제를 주장하지 않았는가? 언론노조는 법 개정에 앞서 본인들이 역사상 가장 민주적인 제도라고 주장한 사추위 제도에 어떤 문제가 있어서 바꾸자고 하는 것인지에 이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하라!

언론노조는 지난 5년 동안 5개 공영방송사들이 뉴스와 각종 시사 프로그램을 동원해 노골적으로 정권을 위한 편파 방송과 허위 조작 방송을 남발할 때, 이들을 제대로 견제하는 성명서를 한 장도 발표하지 않았다.

더구나 언론노조는 과거 보수 정권 시절 선거에 직간접으로 개입한 인물들이 공영방송사 사장이나 이사 등에 진입하려 할 때 방송의 정치적 독립 훼손이라고 광기 어린 반대를 한 바 있었다. 그런데 2021년 하반기 문재인 특보 출신 김찬태와 노무현 언론특보 출신 남명진이 민주당 추천 몫으로 KBS 이사에 진입할 때는 굳게 입을 닫았다. 언론노조는 이 문제에 대해서도 명쾌하게 해명하라! 정권 교체기에 난데없이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주장하고 나서는 이들의 뻔뻔스런 이중성에 구토가 나올 지경이다.

언론노조는 민주당이 대선에서 패배한 후 민주당과 친 민주당 성향의 단체, 언론노조가 운영위원회(이사회) 구성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도록 만드는 황당한 법을 본격적으로 주장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새 정부가 출범할 즈음에는 마침내 이성을 잃고 모순투성이의 성명서를 남발하고, 소속 기자들을 동원해 의원들에게 문자 폭탄을 날리고, 정당의 당사 앞에 찾아가 확성기로 떠들어 대며 방송의 정치적 독립 운운하며 대놓고 생떼를 쓰고 있는 것이다. 문자 폭탄을 날리는데 동원 언론노조 소속 극렬 기자들에게 경고한다. 국민들이 수신료로 자신들에게 월급을 주는 것은 공영방송을 제대로 하라는 것이지, 정치 편향적인 언론노조의 억지 주장 관철을 위한 손발이 되라는 것이 아니다. 문자 폭판 짓에서 즉각 손을 떼라!

언론노조의 성명서는 불공정방송국민감시단(이하 국민감시단)을 두고 ‘국민의힘이 지원하는 국민감시단’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했다. 이는 명백한 허위 사실로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 모두 알다시피 작년 11월 1일 [직원연대]가 출범하고, 한 달 뒤인 12월 1일 직원연대의 활동에 공감하는 24개 방송사 노조,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해 불공정 방송 감시활동에 나선 바 있다. 여기에 어떠한 정치적 개입도 없었음은 공지의 사실이다.

올 해 들어 국민감시단의 활동을 지켜보던 국민의힘 의원 한 사람이 ‘방송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에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공개적으로 발언한 있다. 이를 두고 언론노조는 단어를 비틀고 의미를 왜곡해 국민감시단이 특정 정당과 유착된 것처럼 왜곡한 것이다. 이는 언론노조가 오랜 기간 민주당과 정책협약이니, 토론회니 하며 과도한 유착 관계를 맺어온 자신들의 경험에 비추어 과민 반응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 저질스러운 말은 언론노조 스스로에게 던져라!

민주당 정필모 법안의 핵심 문제는 이미 [직원연대]를 포함한 여러 단체와 개인이 수차례에 걸쳐 강조했듯이 공영방송 사장을 뽑는 운영위원(25명) 구성에 친 민주당 및 언론노조가 최소 17명에서 최대 20명까지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게 만들어 놓은 구조이다. 이런 구조 하에서는 정권이 언론 관련 공약을 내걸고 선거를 통해 당선되어도, 국민에게 약속한 정책을 검토하고 집행할 여지가 없다. 국민이 투표로 선택한 정부의 정책과 상관없이 언론노조와 민주당이 영구히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저급한 술수를 깔아 놓고, 입으로는 방송의 정치적 독립 운운하고 있는 것이다. 가증스럽기 짝이 없다.

이들은 ‘언론자유를 침해하려는 움직임에 행동으로 대응하겠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말의 정확한 의미는 자신들이 장악하려고 하는 5개 공영방송사의 지배구조 변화에 반대하는 어떠한 움직임도 자신들의 밥그릇을 빼앗는 행위로 간주하고 물어뜯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 기득권 유지에 광적으로 집착하다 뜻대로 되지 않자 마침내 이성을 잃고 추태를 벌이고 있는 짓이다. 언론노조나 산하 단위 방송 사업장은 지난 5년 동안 보여 온 방송의 특정 정치 세력 예속과 광기 어린 행동으로 이미 절대 다수 직원들의 신뢰를 완전히, 완벽하게 잃은 상태이다.

단언컨데, 이들이 행동에 나선다면 언론노조 사무처 직원, 단위 사업장, 민노총 산하 타 단체 동원 인력을 포함해 100명 남짓이 전부일 것이다. 언론노조는 터무니없는 공갈포를 멈추고 입 닫고 자숙하는 것이 먼저이다. 지난 5년간 공영방송을 민주당에 헌납해 정치적 독립을 저해한 짓에 대한 통렬한 대국민 사과부터 먼저 해야 한다. 또다시 제 밥그릇 지키겠다고 소수가 불법 행동을 나선다면 국민적 저항과 가혹한 법적 책임 추궁만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2022년 05월 12일

대선불공정방송국민감시단 참여 언론․시민 사회단체

KBS직원연대. KBS노동조합, MBC노동조합. 바른언론인모임, 공정방송을걱정하는시민의 모임. 신전대협. 대학생공정방송감시단. 환경문화시민연대. 환경과복지를생각하는시민의모임. 환경과사람들공정방송모니터단. 21녹색환경네트워크. 아리수환경문화연대. 좋은학교운동연합. 자유교육연합. ‘행․의정감시네트워크’. 민주사회시민단체연합. 민주주의이념연구회. 자유기업원. 복지 포퓰리즘추방국민운동본부. (사)선진복지사회연구회. 한국시민단체 네트워크. 전국 NGO 연대, 한국도농상생연합회. 경제를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범시민사회단체 연합.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