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소속 일부 의원들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본회의 투표를 앞두고 여·야 국회의원 전원에게 친전을 보냈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한 후보자가 국가를 위해 마지막으로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는 호소다. 한 후보자도 구두가 닳도록 뛰어다니며 일하고 소통하겠노라며 민주당에 손을 내밀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소속 국민의힘 위원 일동(성일종·김미애·전주혜·최형두)은 20일 친전을 통해 "한 후보자는 역대 정부에서 보수·진보 등 진영을 가리지 않고 활약해온 인재"라며 "한 후보자는 오로지 국가를 위해 마지막으로 일할 기회만을 달라는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부디 윤석열 정부가 정상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의원님께서 협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오늘 본회의에서는 의원님의 양심에 따라 표결에 임해주시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했다.

한 후보자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선본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는 길에 취재진과 만나 "기본적으로 국회에서 여·야가 잘 협의해 굉장히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저로서도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각종 의혹에 대해) 최선을 다해 설명했고, 거의 모든 쟁점이 일단 설명은 다 됐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경제는 목적이나 비전이나 국민에게 해야 할 일이 크게 차이가 안 나기 때문에 양당이 합의를 이룰 수 있는 부분이 많다. 구두 뒤축이 닳도록 뛰어다니면서 설득하고 대화하고 소통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노무현 대통령 때 총리와 경제부총리를 했기 때문에 지난 선거 과정을 보면서 양당(민주당·국민의힘)의 정책이 비전이나 목적 면에서는 비슷한 부분이 많고 방법론에서 다소 차이가 나는 것들이 있다"면서도 "그것들의 차이가 그렇게 극복 못 할 일들이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한 후보자 인준안 표결을 앞두고 엇갈린 입장들을 내놓고 있다. 인준안을 부결시켜야 한다는 강경파들부터 새 정부가 일은 할 수 있게 첫 총리 후보자 인준에는 협조해야 한다는 의견 등이 혼재된 상황이다. 때문에 민주당 지도부가 당론 채택 대신 자유투표로 소속의원들 각자의 판단에 맡길 가능성이 커졌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