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앞으로 다가온 제8회 전국동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윤석열 정부 초반의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선거의 승패기준에 관심이 쏠린다.

이번 6·1 지방선거에서는 모두 17명의 시·도지사 등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226명의 시장 군수 등 기초단체장, 광역 기초의원등을 선출하게 된다.

30일 펜앤마이크가 여야 정치권 및 여의도 정치분석가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이번 지방선거에서 여당인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간 대결의 최우선 승패(勝敗) 기준은 ‘서울시장+1’ 혹은 ‘경기지사+1’로 꼽혔다.

다음은 대전시장과 충남·북 지사 등 충청권 3곳 중 어느 쪽이 2곳 이상을 가져가느냐 여부다.

서울과 인천 경기는 인구의 절반이 집중돼 있는데다, 원적지(原籍) 상 영·호남과 충청 등 전국 8도 출신이 섞여있고, 젊은층이 대거 분포한 대한민국의 축소판으로 한국정치의 스윙보트(Swing Vote) 역할을 해왔다.

특히 21대 총선기준, 지역구 국회의원 253명 중 수도권에서 121명이 선출됐기 때문에 2년 뒤 22대 총선을 앞두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나타날 수도권 표심의 향방에 초미의 관심이 쏠린다.

이에따라 그동안 각 정당 및 정치평론가들은 서울과 인천시장, 경기지사 등 수도권 3개 광역단체장 중 서울시장을 기본으로 어느 쪽에서 두 곳을 이기느냐를 첫 번째 승패기준으로 삼아왔다.

’서울+1‘ 이 지방선거의 전통적인 승패기준이었던 것이다.

문제는 국민의힘과 민주당 중 어느 한쪽이 서울시장 선거만 이기고 인천시장과 경기도지사는 내주는 경우다.

실제로 2014년 치러진 제6회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의 전신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의 박원순 후보가 서울시장에 당선되고 인천시장과 경기지사는 여당인 새누리당의 유정복 남경필 후보가 각각 승리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민주당이 대전시장(권선택)과 충남(안희정)·북(이시종) 지사, 강원지사(최문순) 선거에서 모두 이겼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민주당의 승리라는 평가를 받았다.

다만 이번에는 서울시장 선거전이 대선결과와 더불어 민주당의 당내 사정으로 정당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오세훈 후보의 강세가 지속되면서 서울시장 보다는 경기지사 선거결과가 오히려 주목되고 있다.

정치분석가인 홍경의 단국대 객원교수는 ”수도권이라는 상징성과 인구의 밀집도, 광범위한 중도층의 분포 등으로 인해 수도권 표심이 어디로 향하느냐. 특히 서울시장 선거결과가 지방선거 승패를 를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정치분석가 최우영씨는 ”이번 지방선거는 국회에서 여소야대 상황에 처해있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동력을 뒷받침하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때 이재명 후보 보다 표를 적게 얻은 경기도지사 선거결과가 더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수도권 3곳 다음의 승부처, 승패기준은 충청권 3곳, 대전시장과 충남·북지사 선거결과가 꼽힌다. 다음이 강원 제주지사 선거 순이다.

여론조사 결과 공표금지 전인 지난 25일까지의 여론조사를 보면 수도권의 경우 대체로 서울 및 인천시장은 오차범위 밖에서 국민의힘이 민주당을 앞서는 상황이고 경기지사는 오차범위 내에서 민주당이 앞서는 조사가 많았다.

충청권에서는 대전시장과 충남지사는 박빙, 충북지사는 국민의힘 후보가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는 조사결과가 많았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