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 얻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지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국가안보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 임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지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국가안보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 임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북한이 5일 오전 탄도미사일 총 8기를 발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항시 대비태세와 미국과의 협력을 통한 억지력 강화 등을 지시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9시8분부터 9시43분까지 약 30분간에 걸쳐 ▲평양·순안 ▲평안남도·개천(价川) ▲평안북도·철산(동창리) ▲함경남도·함흥 등 총 4개소에서 탄도미사일 8기를 발사했다.

8기나 되는 미사일을 한꺼번에 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복수의 장소에서 미사일을 발사한 데에는 적의 미사일 요격을 어렵게 할 목적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오전 10시 40분부터 정오까지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지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의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북한을 강력 규탄했다.

대통령실은 “NSC 참석자들은 북한이 여러 지점에서 다양한 형태의 탄도미사일을 연속 발사한 것은 임기 초 안보태세에 대한 시험이자 도전이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 했다”며 “또 유엔(UN) 안보리(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자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로써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고 밝혔다.

이어 “참석자들은 북한 정권이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 얻는 것은 아무 것도 없음을 하루빨리 깨닫고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올 것을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은 군에 항시 대응 가능한 대비태세를 유지할 것을 주문하는 동시에 미국과의 미사일 방어 훈련 등을 통해 억지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북한의 이번 미사일 도발은 올해 들어 18번째이자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3번째에 해당한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