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석 한은 부총재보

한국은행은 9일 우리나라 경제의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상승) 가능성은 작다고 진단했다.

박종석 한은 부총재보는 이날 '통화신용정책 보고서' 관련 기자 간담회에서 "국내 경제 상황으로 봤을 때, 베이스(기본) 시나리오상 스태그플레이션의 확률은 낮다고 생각한다"며 "베이스 시나리오에서 우리나라 경제가 잠재성장률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특히 향후 민간 소비 주도의 경제 성장을 전망했다.

박 부총재보는 "2분기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크게 완화되면서 대면 서비스 소비 등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며 "수출은 둔화하겠지만, 민간소비는 우리(한은)의 예상보다 좀 더 견조하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은은 미국의 정책금리(기준금리) 빅스텝(한꺼번에 0.5%포인트씩 인상) 등으로 우리나라에서 자본이 대규모로 유출될 가능성도 크지 않은 것으로 봤다.

박 부총재보는 "자본 유출입은 대외 금리차의 영향도 받지만, 무엇보다 대외 건전성이나 펀더멘탈(경제 기초체력)에 더 크게 영향을 받는다"며 "소비 회복세와 경상수지 흑자가 이어지는 등 우리나라 펀더멘탈을 고려했을 때 급격한 자본 유출 가능성이 크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의 기준금리 빅 스텝 가능성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지만, 현재 생각으로는 0.25%포인트(p)씩 올리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