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사진=연합뉴스, 편집=펜앤드마이크)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사진=연합뉴스, 편집=펜앤드마이크)

문재인 정권 하 진보성향 정치인 출신 박지원 前 국가정보원 원장의 가벼운 입놀림 때문에 평생을 국가수호에 헌신해 온 정보기관 요원들이 그를 규탄하고 나서면서 눈길이 쏠리고 있다. 바로 국정원 전직모임 양지회 회원 일동이 15일 박지원 전 국정원장에 대한 규탄성명을 밝힌 것.

이들이 전면에 나서서 박 전 원장을 비판하고 나선 까닭은, 최근 박 전 원장이 보인 일련의 행태가 대한민국 유일의 국가중앙정보기관을 욕보이는 행위와도 마찬가지라는 것.

지난 10일 박 전 원장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국정원에서 정치인·기업인·언론인 등 우리 사회의 모든 분들을 존안 자료, X파일을 만들어 보관 중"이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현행 국가정보원법 제17조(비밀엄수)제1항에 따르면 '국정원 직원은 재직 중은 물론 퇴직한 후에도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라고 명시돼 있다. 그런데, 박 전 원장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공개적으로 자신의 재직중 직무 연관 사항에 대한 이야기를 흘린 것이다.

곧장 그 다음날인 11일 국정원은 박 전 원장에 대해 "사실 여부를 떠나 원장 재직 중 알게 된 직무 연관 사항을 공표하는 건 부적절한 행동이며 강한 유감을 표한다"라고 지적하기에 이른다. 이를 본 박 원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앞으로 유의할 것"이라고 알렸다.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그의 이같은 행위는, 자신의 정치적 의도가 담긴 정략적 행위로 풀이되는데 정보기관의 신뢰성까지 훼손하는 것 아니냐는 날선 비판을 피하지 못하게 됐다.

국정원 전직모임 양지회 회원 일동은 박 전 원장의 행태에 대해 "X파일 운운하는 것은, 국가정보기관을 정략적으로 악용하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라고 비판한다.

박 전 원장 재직 당시 있었던 대표적인 그의 안보위해 행위로 '대공수사(對共搜査) 기능 폐기'와 '간첩전력자 신영복 글씨체의 국정원 원훈석 설치' 등이 언급됐다. 이를 비롯해 무려 4억5천만 달러 규모의 불법 대북 송금 사건(사건번호 2004노3095)으로 수감됐었던 박 전 원장의 과거 전력도 거론되며 "애당초 국가정보기관의 수장을 맡기에 부적격한 인물"이라는 질타가 터져 나왔다.

그러면서 양지회 회원 일동은 "박지원의 망언이 국가안보 수호라는 자신의 소임과 책무를 다하고 있는 국정원 직원들의 명예와 사기에도 심대한 타격을 안겨주어 안보에 허점을 초래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라고 전했다.

한편, 다음은 양지회 회원 일동의 '박지원 전 국정원장 규탄 성명서' 전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국가정보원에서 새로운 국정원 원훈석을 제막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국정원 원훈은 5년 만에 '국가와 국민을 위한 한없는 충성과 헌신'으로 교체됐다. 2021.6.4(사진=청와대, 편집=조주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국가정보원에서 새로운 국정원 원훈석을 제막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국정원 원훈은 5년 만에 '국가와 국민을 위한 한없는 충성과 헌신'으로 교체됐다. 이때 원훈석상의 글씨체는 바로 간첩전력자 신영복의 글씨체다. 2021.6.4(사진=청와대, 편집=조주형 기자)

[전문]

▶ 국가 비밀정보기관을 정략적으로 악용하지 말라!

1. 박지원이 "국정원에서 X-파일을 보관하고 있으며 공개되면 사회적 문제가 될 것"이라는 망언을 한데 대해 평생을 국가안보에 헌신해온 국정원 전직 직원들로서는 배신감에 분노와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

1. 국가정보기관의 수장까지 한 사람이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는 국정원직원법 제17조(비밀의 엄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으로 이를 뻔히 알고 있는 박지원이 X-파일 운운한 것은 국가정보기관을 정략적으로 악용하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

▶ 국정원의 정체성을 훼손하지 말라!

1. 박지원은 과거 불법 대북송금사건으로 복역했던 자로 그의 친북성향 행태는 애당초 국가 안보 수호를 책임지는 국가정보기관의 수장을 맡기에는 부적격한 인물이었다.

1. 특히, 박지원은 국정원장 부임 후 대공수사 기능을 폐기하여 국가안보역량을 무력화하였고 간첩글씨체로 원훈석을 교체하여 국가정보기관의 정체성을 크게 훼손한 장본인이다.

▶ 국정원 전·현직 직원들의 명예를 모독하지 말라!

1. 박지원의 망언이 국가안보 수호라는 자신의 소임과 책무를 톡톡히 다하고 있는 구정원 직원들의 명예와 사기에도 심대한 타격을 안겨주어 안보에 허점을 초래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

1. 이러한 망언은 실정법 위반은 물론 전·현직 직원들을 모독했다는 점에서 통탄을 금치 못하며, 국가 비밀 정보기관과 국가안보를 자신의 정치적 이득을 위해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 것을 강력히 경고한다.

-국정원 전직모임 양지회 회원 일동-

국정원 전직 요원 모임 양지회 회원 일동이 15일 펜앤드마이크에 밝힌 박지원 전 국정원장 규탄 성명서 전문. 2022.06.15(사진=양지회, 편집=조주형 기자)
국정원 전직 요원 모임 양지회 회원 일동이 15일 펜앤드마이크에 밝힌 박지원 전 국정원장 규탄 성명서 전문. 2022.06.15(사진=양지회, 편집=조주형 기자)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