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백운규 전 산자부 장관과 박상혁 민주당 의원 등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된 데 대해 "지금 뭐 하는 것이냐"며 반발하고 나서자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이 "시작도 안한 사건을 보복수사 한다고 난리를 친다"고 혀를 끌끌 찼다.

우 위원장은 15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검찰이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전 정권 인사들에 대해 수사에 나선 것을 정면 비판하며 "지금 뭐 하는 것이냐. 한편으로는 수사하고 한편으로는 똑같은 행위를 하고 있지 않으냐. 이것은(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는) 제도를 바꾸겠다는 게 아니라 정치보복 수사"라고 반발했다.

그는 특히 "언론에서는 이번 수사가(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가) '윗선으로 번질 것'이라고 예고하고 있다. 윗선이 어디냐.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안 간다는 보장이 있나"라며 "윤 대통령은 대선 당시 절대 정치보복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음에도 (정치보복을) 하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우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에게도 사실상 사퇴 압박을 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전 위원장에게 물러나라는 연락이 왔다고 한다. (연락한 사람이) 누구인지도 알고 있다. (검찰은) 그분을 수사할 건가"라며 "현 정부는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에게 국무회의에 참석하지 말라고 연락했는데 이것도 물러나라는 소리 아니냐. 장관급 인사에게 정부의 주요 회의에 참석하지 말라고 통보한 것은 (사퇴) 압박이다. 그러면 이 행위는 합법이냐 불법이냐"라고 따져 물었다.

우 위원장은 "이것도 블랙리스트 사건인가"라며 "사법기관에 맡겨서 정리할 문제가 아니다"라고도 했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은 같은날 페이스북을 통해 "5년 내내  무자비한 보복 수사를 자행해 놓고 이제 와서 시작도 안 한 사건을 보복수사 한다고 난리를 친다"며 "그동안 보복수사로 감옥에 갔거나 갔다 온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알기는 하냐? 이참에 수사하다가 중단한 불법으로 원전 중단 지시한 최종 책임자와 울산시장 불법선거에 관여한 최종 책임자도 수사를 하는 게 맞지 않겠나?"라고 했다.

홍 당선인은 "지은 죄가 많기는 많은 모양"이라며 "하기사 방탄복 줏어 입기 위해 다급하게 국회 들어간 사람도 있으니 그런 말이 나올수도 있겠다마는"이라고 글을 마무리했다.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 재임 중 벌인 일들로 사정당국의 수사 대상에 오른 이재명 전 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로 황급히 원내 입성한 것을 꼬집는 발언이다.

국민의힘은 당 차원에서 우 위원장의 '보복수사' 발언을 문제 삼았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당정 협의회를 마친 뒤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정상적으로 하는 수사를 보복수사로 프레임을 씌워 반사이익을 얻으려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민주당이 집권하던 시절에 우리 당 인사들에 대한 보복수사를 많이 했던 것으로 안다. 문재인 정부 초반 2년간의 적폐청산수사도 정치보복이었는지 우 비대위원장에게 되묻고 싶다"고 했다. 그는 "현재 대법관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대법관들이다. 김은경 환경부장관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태로 산하기관 사표제출 강요로 이미 대법원까지 확정됐다"며 "이번에 산업부 블랙리스트 사건도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과 동일하다. 사주를 강요하는데 역할했던 분들은 당연히 수사대상이 돼야 하고, 증거가 있으면 당연히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