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검·경, 부패 범죄 제대로 수사하라고 국민 세금으로 월급 받아"
우상호 "대검發 기획 수사...그러라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자리에 앉혔다"
이재명 "일단 기소해서 타격 입히자? 대명천지에 또다시 사법 정치살인 획책"

16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16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제40회 교정대상 시상식 참가에 앞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여러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른바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이재명 전(前) 경기도지사가 연루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등 야권(野圈) 비리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치보복’이라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6일 “중대한 범죄를 수사하는 것을 ‘정치 보복’이라고 부르는 것은 국민들이 전혀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직접 밝히며 반박에 나섰다.

한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제40회 교정대상 시상식에 참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검찰과 경찰은 부패 범죄를 제대로 수사하라고 국민 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것”이라며 “누구도 법 위에 있을 수 없다”고 했다.

한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검찰이 문재인 정부 시절 백운규 당시 산업통산자원부 장관의 지시로 박근혜 정부 시절 임명된 산자부 산하 기관장들에 대한 사퇴 압박 등을 골자로 하는 이른바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청와대에서 행정관을 지낸 민주당 박상혁 의원을 소환해 조사하고 같은 당 이재명 의원(前 경기도지사)를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의혹의 피의자로 특정해 배임 등 혐의 입증을 위한 수사를 진행한다는 데 대한 민주당 측 반발을 직접 반박한 것이다.

민주당은 자당 인사들을 겨냥한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했다.

이와 관련해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검찰 수사가 기획된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그러려고 한동훈 장관을 (법무부 장관에) 임명한 것 아니겠느냐”고 주장했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연루된 이재명 의원(前 경기도지사) 역시 자신이 해당 사건의 ‘피의자’로 특정된 것과 관련해 전날(15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을 이용한 정치보복, 정치탄압이 시작된 듯하다”며 “일단 기소해서 정치·경제적 타격을 입히자는 음모가 있다는 말도 들었다” “21세기 대명천지(大明天)에 또다시 사법 정치살인을 획책하자는 것이냐”며 반발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