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6.20(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6.20(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20일 비공개 최고위원회 회의 현안 논의 여부를 두고 이준석 당대표와 배현진 최고위원이 충돌하면서 당내 진통이 예상된다.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이날 오전 9시30분 국회에서 열렸는데, 이 자리에서 이준석 당대표가 최고위 의장 직권으로 비공개회의에서 현안 논의를 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비롯됐다.

우선 이준석 당대표가 "비공개 회의에서 나온 내용이 자꾸 언론에 따옴표까지 인용돼 보도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최고위 장(長) 직권으로 오늘부터 비공개회의에서 현안 논의는 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자 배현진 최고위원이 곧장 "현안 논의를 하지 않아야 되는 게 아니라 비공개회의를 좀 더 철저하게 단속해서, 당내 필요한 내부 논의는 건강하게 이어나가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같은 발언이 있은 직후 이 대표는 "오늘 비공개 회의는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고 배 최고위원은 "비공개회의를 이렇게 일방적으로 없애시면 어떻게 하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통상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는 전반부 모두 발언 등으로 공개되며, 비공개 회의가 이어진다. 그런데 언론에 비공개 회의가 '미공개 회의'라는 명목으로 공개되면서 이를 하지 않겠다는 게 이준석 당대표의 지적으로, 배현진 최고위원은 그 과정에서 일방적으로 없애서는 안된다는 지적을 한 것.

결국 배 최고위원은 "제가 회의 단속을 좀 해달라고 누차 제안하지 않았느냐"라면서 "이준석 당대표도 스스로 (회의 내용을)유출하시지 않았냐"라고 항의하기에 이른다.

이를 들은 이준석 당대표는 "특정인 참석시 유출이 많이 된다는 내용까지 나오고 있어서 더 이상 이 상황을 묵과할 수 없다"라고 재반박한다.

듣다못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이 이날 책상을 내려치는 등 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하자면서 다툼 정리에 나섰지만 이준석 당대표는 "단속해볼까요, 한번 단속해볼까요"라고 맞받아치는 상황까지 연출됐다.

이같은 날선 회의는 비공개로 전환됐는데, 이준석 당대표는 비공개 전환 3분만에 자리를 떠났다.

한편,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최고위회의에서 비공개로 논의됐었던 것들이 특정인사에 의해서 지속 유출됐던 것 같다"라면서 "과열된 부분을 냉각시키기 위해서라도 잠시 비공개 현안 논의를 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판단하신 것 같다"라고 전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