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정당은 태생적으로 대통령만 쳐다보고 살던 사람들...야당 때는 맥 못 추다가 여당 되니 다시 고개 들고 이 소리 저 소리"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지난 대선에 적잖은 기여를 한 당 대표를 경찰 조사가 일단락되기도 전에 윤리위원회가 징계 회부하는 것은 납득이 가질 않는다며 비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인터뷰에서 배현진 최고위원이 이준석 당대표와 공개 설전을 주고받는 데 대해 "왜 대표에 대해서 그렇게 최고위원의 한 사람이 그렇게 강력하게 비난을 하고 덤벼드는 것이 잘 납득이 가질 않는다"며 "최근에 보니까 이준석 대표와 배현진 의원 사이에서 오고 가는 말을 볼 것 같으면 좀 도가 좀 지나치지 않았나 하는 이런 느낌"이라고 쓴소리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준석이라는 사람이 대표가 됨으로 인해서 당의 이미지에 상당한 개선을 주었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 결과로 이번에 대선에도 적지 않은 기여를 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데 어떻게 해서 나는 그 이준석 대표가 지금 한 두어달 전에 윤리위원회에 회부가 된 것인지 납득이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일단 윤리위원회에 회부가 된 이상 윤리위원회에서 그거를 판단을 해야 되는데 그 판단의 기준이라는 건 뭐가 있느냐? 정확한 증거가 확보가 된 다음에 해야 되지 않겠나?"라며 "국민의힘 내부에 서로 세력 다툼을 하기 위해서 하는 것처럼 일반 국민에게 비춰지기 때문에 이거는 당의 장래를 위해서 절대로 긍정적이라고 볼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진행자가 "윤리위원회에서는 '경찰 수사랑 똑같은 입장으로 우리를 보면 안 된다, 우리는 당의 품위를 훼손했느냐 안 했느냐를 가지고 국민 눈높이에서 보는 거지 증거 가지고 경찰 수사하듯이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한다"고 묻자 김 전 위원장은 "그거는 말이 안 되는 소리"라며 "당대표를 갖다가 징계하는 이런 과정 속에서 뚜렷한 증거도 없이 무슨 그냥 막연하게 품위니 어쩌니 이래서 판단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답했다. 

경찰 조사가 마무리되지도 않았음을 강조한 김 전 위원장은 결국 이번 문제를 '당권 투쟁'으로 정리하며 "자유당, 공화당, 민정당 쭉 들어오면서 하다 보니까 소위 소속된 의원님이나 사람들이 대통령만 쳐다보고 살던 사람들이다. 야당이 되면 그냥 맥을 못 추는 이런 형태의 정당이 됐다가 지금 여당이 되니까 다시 고개 들고서 이 소리 저 소리 목소리가 나는데, 나는 저런 식으로 당이 운영이 되는 것은 국민의힘 장래를 위해서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 대표가 실질적으로 징계를 만약에 받는다고 했을 적에는 당에 치명적인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옛날 새누리당, 옛날 한나라당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다음 총선 기약할 수가 없고 여소야대 국회에서 지금 윤석열 정부가 일을 해결할 수가 없다"고 우려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