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원이 달라진 당헌 체제 숙지 못해...최고위원은 당 대표와 경쟁 관계 아냐"
"모두 합심해 민주당 상대로 국회부터 개원하라...그게 새 정부 돕는 길"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이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와 배현진 최고위원 간의 갈등이 연일 노출되고 있는 데 대해 쓴소리를 했다. 이 대표와 배 최고위원 두 사람과 막역한 사이로 서로의 캐릭터를 잘 아는 홍 당선인은 "여당이 그런 행동들을 노정하는 것은 대통령이 정치를 모른다고 깔보는 행위로도 비추어질 수 있다"며 자중할 것을 촉구했다.

홍 당선인은 23일 SNS를 통해 국민의힘 지도부 내 갈등에 대해 우려하며 배 최고위원을 질책했다. 그는 "최고위원은 당 대표와 경쟁 관계는 아니다"라며 "비공개회의에서는 가능하지만, 공개 회의에서는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라고 했다. 

이는 배 최고위원이 당 혁신위 운영 방향과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추천 문제 등을 놓고 공개석상에서 이 대표를 잇달아 공격하고 있는 것을 나무라는 것으로, 배 최고위원은 홍 당선인이 당 대표 시절 발탁한 인사다.

홍 당선인은 "최고위원이 공개적으로 당 대표에게 반기를 드는 것은 당 대표의 미숙한 지도력에도 문제가 있지만, 최고위원이 달라진 당헌 체제를 아직 잘 숙지 하지 못한 탓도 있다"며 "지금의 당 대표는 과거 집단 지도체제와는 달리 단일성 집단 지도체제이기 때문에 상당 부분의 안건이 합의제가 아닌 협의제로 운영되고 있다"고 했다.

홍 당선인은 이 대표와 배 최고위원 두 사람을 향해 "여당이 그런 행동들을 노정하는 것은 대통령이 정치를 모른다고 깔보는 행위로도 비추어질 수 있다"며 "모두 합심해 민주당을 설득해 국회부터 개원하라. 그게 새 정부를 돕는 길"이라고 조언했다.

최근 공식 석상에서 연일 충돌하고 있는 두 사람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맞붙었다. 배 최고위원이 회의장에 입장하는 이 대표에게 다가가 먼저 악수를 하려 하자 이 대표는 손을 뿌리치며 악수를 거부했고 배 최고위원은 자리로 돌아가는 길에 이 대표의 어깨를 가볍게 툭 쳤다.

두 사람은 비공개회의 도중 지역위원장 공모 관련 조직강화특별위원회 보고를 놓고도 언성을 높였다. 권성동 원내대표가 설전을 벌이려는 두 사람을 또 다시 중재하며 말리는 상황도 벌어졌다고 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