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
△ 은행가들이 거래 호황 이후 힘든 시기를 대비하다
-약세시장과 불확실한 경제 전망으로 M&A와 신규 상장이 늦춰지고 있다. 월스트리트는 올해 하반기 둔화에 대비하고 있다.

△ 바이든이 유럽 정상회의 이후 새로운 도전에 직면
-대통령이 이제 연방대법원의 낙태 판결을 둘러싼 우려, 미국 경제 위기, 중간선거 전 입법에 있어서의 난관 등 여러 우려들을 해결하려 노력해야 함.

△ 패스트패션 산업계의 거인 쉬인(shein)이 수십 건의 디자인 도용 소송에 휘말려
-지난 3년간 상표나 저작권 침해 혐의로 미국에서 적어도 50건 이상의 연방 소송이 제기됐는데, 그 피고인이 중국 기업 쉬인 또는 홍콩에 있는 쉬인의 모기업인 조에탑 비즈니스인 것으로 알려졌다.

△ 미국인이 인플레이션에 질릴 대로 질리다
-고물가를 견딜 수 없거나 견디려 하지 않는 많은 미국인들이 구매와 외출을 상당히 줄이기 시작했다-심지어 가장 작은 만족거리까지도. "난 감자칩 한 묶음을 추가로 살지를 다시 한번 고민하고 있답니다"

△ 러시아가 루한스크를 통제하기 시작, 이로써 전쟁의 흐름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보여주다
-러시아 군이 최근 몇 달간 전쟁의 중심에 있었던 동부 지역을 효과적으로 통제하에 두면서, 루한스크 주에 있는 우크라이나 최후의 보루인 리시찬스크를 점령했다.

<뉴욕타임즈>
△ 리시찬스크가 함락됨으로써, 루한스크 주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마지막 희망이 그 도시와 함께 무너지다
-러시아 군이 리시찬스크라는 동부 도시를 점령했다고 양 측 당국자가 밝혔다. 이는 돈바스 지역을 취하기 위해 노력해온 모스크바에게 있어 이정표와 같은 승리다.
-우크라이나에 강력한 무기를 보내야 한다는 서방의 압력이 배가됐다. 하지만 전쟁의 경제적 비용으로 인해 동맹 사이의 통합이 지속되기 어려워지고 있다.
-리시찬스크에서 러시아가 이겼단 것은 러시아군이 남쪽과 서쪽으로 진군하기 전에 재정비할 수 있게 됐단 뜻
-우크라이나 바로 위 북쪽의 러시아 도시에서 폭발로 네 명이 사망

△ 낙태권을 되찾기 위한 전략 출현: 재정비하고 공격하기
-로 대 웨이드 판결을 무효로 돌린 결정은 문제를 진정시키긴커녕 앞으로 수년간 여러 주들에서 이어질 법정·정치판에서의 대결을 촉발시켰다.

△ '낙태반대 세대(pro-life generation)': 낙태권에 반대해 맞서 싸우는 젊은 여성들
-로 판결을 파기한 연방대법원의 결정에 대부분의 미국 여성들은 한탄했다. 반면 작은 운동 단체에게는 승리의 순간이었다.

△ 러시아 선전원에서부터 1월 6일 국회의사당 점거 폭동 사태까지, 한 미국인의 어두컴컴한 인생 여정
-찰스 보스먼은 러시아 텔레비전 프로듀서에게 국회의사당에서의 장면을 기록해주었다. 그 후 보스먼은 "정치적 망명"이란 명목으로 모스크바로 달아났다.

<블룸버그 아시아>
△우크라이나가 루한스크주에서 최후의 동쪽 보루를 상실
-리시찬스크의 함락은 러시아에게 동부의 핵심 도시를 넘겨주는 것
-전쟁이 교착상태에 빠졌지만 우크라이나가 거대한 재건 계획을 발표
-EU가 우크라이나에게 10억 유로를 즉시 지원

△ 상처입은 신흥 시장들이 미국 경기후퇴와 싸울 준비가 되다
-중국의 반등, 저평가가 가장 큰 유인
-경제장관 사임 후 아르헨티나 자산에 초점이 맞춰져

△ 이란이 중국에서 러시아와 경쟁하기 위해 자신의 원유가격을 대폭 낮춰

△ 시진핑이 홍콩의 민주주의를 억누를수록 대만은 중국과 멀어져

△ 호주의 원자재 수출이 신기록을 기록하면서 호황 누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