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국민연대 성명 발표

언론계가 요란스럽다. 문재인 정부 시절 임명된 방송통신위원장 등이 버티기에 나선 가운데 이를 비호하는 집단들이 본격적으로 행동에 나섰기 때문이다.

공정언론국민연대는 5일 성명을 내고 "오늘 언론노조와 그 추종 세력들이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방송장악 획책 국민의힘 규탄’ 집회를 개최했다"면서 "매우 뻔뻔스럽고 후안무치하다"고 비판했다.

앞서 KBS직원연대 등은 한상혁 방통위원장과 김의철 KBS 사장 등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요구했다.언론노조의 이날 집회는 감사원 감사를 반대하는 내용이다.

공정언론국민연대는 성명에서 "지금 언론노조와 그 추종세력들이 하는 짓은 명백한 감사원 감사 방해 행위이며, 관련 기관 단체에 대한 명예훼손"이라며 "공영방송사의 불법 편법 행위에 대한 감사를 가로막고 더러운 기득권 고수를 계속 주장한다면 국민의 철퇴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정언론국민연대는 또 앞으로 이들 단체에 대해 "한 곳도 예외 없이 모두 명예훼손과 모욕죄로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공정언론국민연대 성명서 전문

구태 집단 언론노조는 그 입 닫아라!

명예훼손으로 반드시 책임 물을 것

오늘 언론노조와 그 추종 세력들이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방송장악 획책 국민의힘 규탄’ 집회를 개최했다. 집회 결사의 자유가 있는 대한민국인 만큼 이들의 집회에 대해 언급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 그러나 이들의 허위맹랑한 주장은 도저히 그냥 넘길 수 없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 공영방송 장악시도 중단을 요구했으며, 이들 집단들에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를 ‘급조된 관변단체들이 낡은 색깔론에 기대 언론통제와 방송장악을 밀어붙이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매우 뻔뻔스럽고 후안무치한 주장이다. 이들 집단의 ‘방송장악...’ 운운하는 주장은 모두 전임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 그리고 오늘 집회에 모인 언론노조와 그 주종세력들에 해당되는 말이다. 2017년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직후 언론노조 산하 노조원들이 감사원 감사를 청구해, 공영방송사 사장들을 모두 제거한 만행을 국민은 똑똑이 기억하고 있다. 당시 언론노조 KBS본부 노조가 KBS 강규형 이사를 ‘억지 감사’를 통해 집요하게 쫒아내려고 온갖 행패를 부렸고, 결국 문재인 대통령은 이를 승인해 강 이사를 해임했다. 이는 뒤늦게 대법원에서 불법으로 판결났다.

문재인 정권 초기 일제히 제도권으로 진입한 언론노조 출신 경영진은 언론계 적폐 청산을 빌미로 불법 기구를 급조해 무수한 기자들의 마이크를 빼앗고 펜을 꺾어버리는 만행을 저질렀다. 문명국가에서 보기 드문 초법적인 언론 침탈 행위가 광범위하게 벌어질 때 언론노조와 민언련, 언개련,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는 정권을 규탄하는 성명을 낸 적이 단 한번이라도 있었나? 우리의 기억엔 전혀 없다. 그런 사실이 단 한번이라도 있었다면 이번 기회에 공개해 주기 바란다.

당시 공영언론사 경영진을 내쫒은 다음, 사장과 임원, 주요 간부들을 언론노조 출신들로 도배질 한, 언론노조 출신들이 지난 5년 내내 극단적인 편파 방송을 했음은 국민 모두가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2020년 총선과 대선, 지방선거를 거쳐지면 노골적인 정권 위주의 저질 편파 방송이 난무했음에도 불구하고 언론노조와 그 추종세력들을 단 한번이라도 제대로 비판한 적이 없었음을 뚜렷이 기억한다. 언론노조와 추종 세력들이 입만 열면 떠들어 온 방송의 정치적 독립이 그 따위 친정권 방송이었던지 묻고 싶다. 입이 있으면 말해보라!

이쯤 되면 누가 진짜 관변 세력이며 방송을 영구히 장악하려는 세력들인지는 자명해졌다. 그런 모욕적인 용어는 언론노조와 그 추종세력들이 최소한의 양심이라도 있는 집단이라면 스스로에게 던져라!

아울러 자신들에게 반대하는 단체들을 상대로 그것이 누구인지 특정 가능하도록 한 다음, ①‘관변단체’라고 지칭한 점, ②‘언론통제와 방송장악을 밀어 붙이라’고 주장한 점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 입증하기 바란다. 이 허위 주장은 사안의 성격상 매우 위중한 것으로 언론노조와 그 추종세력들은 모두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현재 진행 중인 감사는 지난 5년간 문재인 정권에 의해 임명된 언론노조 출신 사장, 이사들의 수많은 불법과 편법, 부적절한 행위를 목격한 단위 사업장 노조와 단체들이 문제 제기를 했으며, 이에 공감하는 시민사회단체가 사회 정의 회복과 방송정상화 차원에서 지지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이게 어떻게 방송장악 음모인가? 무지막지한 논리 비약은 이들이 언론 운동을 할 최소한의 자질을 갖고 있는 집단인지 회의감을 갖게 한다.

언론노조 주장대로 하면 소속 사업장에서 발생했다는 구체적인 불법, 편법 행위에 대해 국민 감사가 청구되었는데, 정부 기관이 손을 놓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게 도대체 무슨 궤변인가?

국민 감사가 청구된 건의 불법 여부는 감사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청구된 감사에 대해 조사 자체를 하지 말라는 것은 언론노조와 그 지지 세력들에게 치외법권의 특혜를 제공하라는 것이 아닌가? 허무맹랑하기 짝이없는 주장이다.

나아가 불법이 드러나면 그 사실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 것 또한 당연하다. 감사 결과 이들 방송사 경영진과 이사들의 부당 행위가 확인되면 또 다시 방송 장악 음모 운운하며 생때를 쓰며 불법에 대해 면죄부를 주장하는 것이 아닐런지 의문이다.

지금 언론노조와 그 추종세력들이 하는 짓은 명백한 감사원 감사 방해 행위이며, 관련 기관 단체에 대한 명예훼손이다. 공영방송사의 불법 편법 행위에 대한 감사를 가로막고 더러운 기득권 고수를 계속 주장한다면 국민의 철퇴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그 첫 단추로 이들 단체는 단 한 곳도 예외 없이 모두 명예훼손과 모욕죄로 검찰에 고발할 것이다.

2022년 07월 05일

KBS직원연대. KBS노동조합, KBS 공영노동조합, MBC노동조합. 바른언론인모임, 공정방송을걱정하는시민의 모임, 신전대협, 대학생공정방송감시단, 문화미래포럼, 환경문화시민연대, 환경과복지를생각하는시민의모임, 환경과사람들, 공정방송모니터단. 21녹색환경네트워크, 아리수환경문화연대, 좋은학교운동연합, 자유교육연합. ‘행․의정감시네트워크’, 민주사회시민단체연합, 민주주의이념연구회, 자유기업원, 복지포퓰리즘추방국민운동본부, (사)선진복지사회연구회, 한국시민단체네트워크, 전국 NGO 연대, 한국도농상생연합회, 경제를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범시민사회단체연합, 한국문화공연예술연구소. 유뷰버 젊은 시각.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