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

△ JP모건이 경기불황 신호가 적다면서도 불확실성 언급해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이 시장과 경제 불확실성을 강조하면서도 임박할 만한 경기불황 신호가 적다고 했다. 하지만 2분기 JP모건의 이익이 28% 감소했다.
▲ 모건 스탠리 이익 29% 감소
▲ 다우지수, S&P지수 하락장 마감

△ 사람들이 자금은 보유하고 있지만 침울해해, 이는 경제에 무엇을 뜻하는가?
-활발한 인력시장과 강한 가계 저축이 지금까지 소비자 지출을 지켜 왔다. 하지만 이제 일부 가계를 불안케 하는 인플레이션 위협에 처해 있다.

△ 이탈리아 총리 사임할 듯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부정적 여파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차이로 인해 연정이 붕괴된 후 사임할 뜻을 내비쳤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유로존에서 3번째로 큰 이탈리아 경제에 정치적 위기를 불러왔다.

△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SEC)가 트위터 인수거래 관련한 엘론 머스크의 트윗에 질문을 던지다
-엘론 머스크가 스팸 계정 자료를 둘러싼 의견 충돌이 있은 후 440억 달러에 달하는 거래를 끝내겠단 의도를 정확하게 드러냈는지에 대한 조사를 앞두게 됐다.

△ 스트라이프가 자신의 평가액 28% 깎아
-결제 서비스 업계의 거인 스트라이프가 개인 투자자들에게 마지막으로 평가받았을 때의 가치는 950억 달러에 달했다. 이로 인해 스트라이프는 미국 스타트업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기업들 중 하나였다.

△ 유럽 경제가 슬럼프에 빠지면서 유로화가 달러화보다 가치 하락
-많은 이들이 유럽을 경기불황으로 이끌 거라 생각했던 러시아 가스 차단을 투자자들이 대비함에 따라 유로화 매도세가 강화됐다. 하지만 마찬가지의 상황이었던 20년 전과는 달리, 누구도 이 상황이 나아질 거라 보고 있지 않다.

△ 도날드 트럼프의 전 부인 이바나 트럼프가 73세로 사망

△ 1월 6일 조사 위원회가 트럼프와 펜스에게서 증언을 들으려 시도 중

△ 중국의 절망한 주택 구매자들이 담보 대출금을 지불하길 멈추겠다고 시위 중

<뉴욕타임즈>

△ 정기적 백신 접종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수백만 명의 아이들의 목숨이 위협받고 있어
-전세계의 수백만 명의 아이들이 지난 2년간 백신접종 일부를 놓치거나 아예 전혀 백신을 맞지 못했다고 UN조사에서 드러났다. 이 아이들의 대부분은 빈국 출신들이다.
-코로나 락다운, 잘못된 정보와 기후 위기가 면역을 갖추기 위한 정기적인 예방 접종의 급격한 감소에 일조했다. 이 감소세는 30년만에 가장 큰 것이다.

△ 공화당원들이 인플레이션 우려를 통해 정치적 기회를 만들려고 함에 따라 민주당원들이 더 깊어지는 위험에 마주하다
-중간선거를 앞두고 공화당원들이 인플레이션을 민주당원들의 걱정거리로 만들기 위해 경제적 전망이 어둡다는 광고에 상당한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 이란에 대한 현격한 입장 차이에도 불구하고 바이든이 이스라엘에서 따뜻한 환대를 받다.
-미국과 이스라엘간의 친선 표명 와중에도 이란 핵 프로그램 중단법에 관한 입장 차이가 분명해 보인다.

△ 이스라엘 안보 당국자들이 이란 핵 거래 문제를 두고 분열돼
-비록 이스라엘 정부가 이란과의 모든 거래에 반대하고 있지만, 이스라엘 군 당국자들과 정보부 당국자들은 조약을 맺자고 주장한다.

△ 도날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전 부인 이바나 트럼프가 73세를 일기로 사망
-체코계 미국인이자 사업가인 이바나 트럼프는 도날드 트럼프의 부동산 제국 건설에 일조했다. 트럼프 부부는 1980년대 뉴욕의 전형적인 권력 소유 커플로 알려졌다.

△ 러시아 공습으로 우크라이나 중앙에 있는 도시에서 적어도 23명 사망
-비니트샤 시의 사무실 입주 빌딩에 대한 공격이 무장을 갖추지 않은 민간인에 대한 최신 공격이다.

△ 마리오 드라기 총리가 사임하기로 함에 따라 이탈리아의 통합 정부 흔들려

△ 텍사스 주가 긴급 의료 낙태 관련해 바이든 정부 고소
-병원에 내려진 행정 가이드에 따르면 의사들은 합병증이 산모의 목숨을 위협하는 긴급 상황에서 낙태를 시술할 수 있다.

<블룸버그 아시아>

△ 스리랑카 대통령 라자팍사가 수개월간의 시위 끝에 사임
-고타바야 라자팍사 대통령이 시위대로부터 도망친 후 싱가포르 도착
-스리랑카가 어떻게 위기에 빠지게 됐고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고타바야 라자팍사의 상승과 몰락에 관한 짧은 역사

△ 중국의 문제 많은 자산 시장이 세계 투자자들을 불안케 하다
-IMF가 중국에게 경기부양 하라고 촉구했으며, 경기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코로나 조치를 조정하라고 요구

△ 알리바바, 데이터 절도 명목으로 중국 정부의 조사를 앞두게 돼

△ 일본 기시다 총리가 아베의 유산을 이어갈 거란 맹세를 깨고 정치적 싸움을 시작해

△ 일본 요식업계가 마지못해 가격을 올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