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국민연대 성명,진상규명 촉구

 

연합뉴스가 문재인 정권의 '월북 몰이'에 적극 가담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정언론국민연대는 21일 성명을 내고 "문재인 정권의 국가안보실과 연합뉴스가 월북몰이에 유착됐다는 의혹이 있다"고 폭로했다.

공언련에 따르면 연합뉴스는 2020년 9월 <정보당국 "월북 시도 확실…북측 통신·대화 감청 확보"> 제목의 단독 기사를 보도했다.공언련은 "매일경제와 한국경제, 부산일보 등 주요 언론사와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이 기사를 곧바로 인용했고, 곧바로 이 씨(서해 피살공무원 이대근씨)를 비난하는 댓글이 해당 사이트를 도배질했다"며 "이 보도 이후 약 2시간 만에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북한 통일전선부 명의의 통지문을 대독하는 장면이 다수 방송사에서 생중계됐다"고 밝혔다. 통지문 공개이후 민주당 등 여권 인사들은 환영 일색의 논평을 내놓았고 정치권의 기류도 급변했다는 것이다.공언련은 "연합뉴스와 정부의 놀랍도록 발 빠른 타이밍이 우연의 일치라고 믿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공언련은 "연합뉴스가 확보한 군의 특수정보(SI)는 자진 월북을 뒷받침할만한 수준에 훨씬 미달했는데도 “월북 확실”의 근거로 둔갑했다는 점에서 국가안보실이 의심된다"며 "해당 기사가 작성될 당시 연합뉴스 보도 기자가 국가안보실을 둔 청와대에 출입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공언련은 "국민 혈세가 들어가는 연합뉴스의 월북몰이 가담 의혹 전모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공정언론국민연대의 성명 전문.

연합뉴스 활용 ‘월북몰이’ 진상, 즉각 규명하라!

국가안보실과 연합의 유착 의혹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사건 외에도 또 다른 충격적인 사건이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 역시 2년 전 발생한 문재인 정권의 또 다른 반인륜적 행태와 공영언론의 유착 정황이다.

2020년 9월 23일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대근 씨가 바다에서 표류하다 북한 수역을 넘어갔고, 북한이 모든 절차를 무시하고 이 씨에게 무차별 총격을 가해 살해한 일이 있었다. 2년이 지났음에도 국민 모두 당시 참혹한 실상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사건 직후, 문 정권은 이 씨의 월북을 기정 사실하 했고, 연합뉴스는 선전기구로 동원된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문제의 핵심은 당시 비무장 민간인을 총살한 것도 모자라 시신을 소각한 북한군의 만행에 국민적 분노가 확산되자, 국가안보실이 직접 나서 가짜 정보를 연합뉴스에 흘려 대북 분노 언론을 잠재우려 조작했다는 것이다.

연합뉴스는 참사 사흘째인 2020년 9월 25일 낮 12시에 <정보당국 "월북 시도 확실…북측 통신·대화 감청 확보"> 제목의 단독 기사를 보도했다. 월북 시도가 확실하며 이를 뒷받침할 북한 통신 신호를 확보했다는 게 이 기사의 요지다. 해양경찰의 수사가 끝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아무런 근거도 없이 정체불명의 취재원을 인용한 이 보도는 이 씨의 자진 월북 여론을 키우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매일경제와 한국경제, 부산일보 등 주요 언론사와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이 기사를 곧바로 인용했고, 곧바로 이 씨를 비난하는 댓글이 해당 사이트를 도배질했다. 이 보도 이후 약 2시간 만에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북한 통일전선부 명의의 통지문을 대독하는 장면이 다수 방송사에서 생중계됐다. 연합뉴스와 정부의 놀랍도록 발 빠른 타이밍이 우연의 일치라고 믿기 어렵다.

우선 당시 북한의 통지문을 보면 김정은은 ‘불미스러운 일이 북한 수역에서 생겨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전하라고 했다는 부분을 빼면 사과의 의미를 거의 발견할 수 없는데도 민주당 등 여권 인사들은 환영 일색의 논평을 내놓았다. 통지문 공개 이후 정치권의 기류도 급변했다.

피격 공무원이 스스로 월북한 것으로 여론이 돌아선 데다 김정은이 사과까지 해온 마당에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 하기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당시 연합뉴스(TV 포함)외에도 MBC와 KBS, YTN 등 공영언론들 역시 김정은의 ’사과‘ 표현에 방점을 찍어 국민적 분노를 잠재우는 데 전방위로 뛰어 들었다. 특히 연합뉴스TV는 이날 오후 통지문 관련 보도로 도배질을 했다.

20년 9월 25일 연합뉴스는 정규 프로그램을 갑자기 중단한 채 박지원 국정원장의 정치색 짙은 발언을 생중계했다. 방송은 박 원장이 국회 정보위 위원들과 가진 비공개 간담회 내용을 전해철 정보위원장이 소개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박 원장은 북한의 사과 표시는 매우 이례적이고 진솔했다고 평가하면서 시신 소각은 현장 군인들의 자체 판단으로 이뤄졌다는 식으로 김정은을 감싸고 나섰다.

’뉴스리뷰‘는 북한이 잘못을 인정함으로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반전할 것처럼 보도하는 프로그램을 편성했다. 남북이 '신뢰와 존중 관계' 의지를 드러냈다고 단언하는가 하면 정상 간 친서 교환으로 돈독한 관계가 확인됐다는 호평을 했다. 북측을 향해 계속 문을 두드린 성과가 나타난다는 해석도 했다. 통지문에서 김정은의 진정한 사과 의미를 느낄 수 없다는 유엔과 야당의 목소리는 뭉개버리거나 경시했다.

북한군이 차가운 바다에서 표류하다 기진맥진한 민간인에게 총기로 난사한 야만성은 철저히 외면한 발언들이었다. 남북 양측 수뇌부와 공영언론 어디에서도 북한군의 무차별 총격에 의해 잔인하게 사살된 우리 국민의 인권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런 게 어떻게 국민을 대표하는 정부이며, 공영언론이라고 버젓이 말할 수 있는지 개탄스런 일이다.

“월북 확실” 단독 기사에 이어 김정은의 발언을 과장하는 자회사 연합뉴스TV의 과잉 보도 등을 고려하면 월북몰이는 국가안보실과 연합뉴스 톱니바퀴가 맞물리면서 작동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가 확보한 군의 특수정보(SI)는 자진 월북을 뒷받침할만한 수준에 훨씬 미달했는데도 “월북 확실”의 근거로 둔갑했다는 점에서 국가안보실이 의심된다. 해당 기사가 작성될 당시 연합뉴스 보도 기자가 국가안보실을 둔 청와대에 출입했기 때문이다.

국가안보실 기획설이 사실이라면 2009년 고 노무현 대통령의 ‘논두렁 시계’ 보도보다 훨씬 심각한 국기문란 행위라는 점에서 정부는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 SBS는 노 전 대통령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받은 스위스 명품시계를 압수수색 전에 봉하마을 논두렁에 버렸다‘고 보도했다가 문재인 정부 초기에 사법 당국으로 부터 집중적으로 조사받았다.

윤석열 정부도 국민 혈세가 들어가는 연합뉴스에 똑같은 잣대를 들이대 월북몰이 가담 의혹의 전모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 의혹을 덮고 넘어간다면 문재인 정권의 나팔수라는 오명을 받아온 연합뉴스의 편파·선동 보도는 계속될 것이다.

최근 언론노조와 민언련은 윤석열 정부를 상대로 공영언론의 방송 장악 저지를 외치고 있다. 공언련은 권력의 방송 장악 반대라는 두 단체의 주장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아울러 두 단체의 주장이 진심이라면, 새 정부를 향한 근거 없는 정치 공세보다(우리는 여권의 언론노조의 방송 장악에 대한 비판발언이, 어떻게 방송장악으로 둔갑될 수 있는지 그 무지막지한 논리적 비약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보다 명확한 근거가 무수히 늘려있는 문재인 정권의 방송 장악 혹은 방송 유착 행태에 대해 함께 토론하거나 공동 진상조사단을 꾸릴 것으로 요청한다. 공언련과 언론노조와 민언련의 이런 공동 움직임은 공영언론의 정치적 독립 측면에서 윤석열 정부를 상대로 반면교사의 교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공정언론국민연대

KBS직원연대. KBS노동조합, KBS 공영노동조합, MBC노동조합. 바른언론인모임, 공정방송을걱정하는시민의 모임, 신전대협, 대학생공정방송감시단, 문화미래포럼, 환경문화시민연대, 환경과복지를생각하는시민의모임, 환경과사람들, 공정방송모니터단. 21녹색환경네트워크, 아리수환경문화연대, 좋은학교운동연합, 자유교육연합. ‘행․의정감시네트워크’, 민주사회시민단체연합, 민주주의이념연구회, 자유기업원, 복지포퓰리즘추방국민운동본부, (사)선진복지사회연구회, 한국시민단체네트워크, 전국 NGO 연대, 한국도농상생연합회, 경제를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범시민사회단체연합, 한국문화공연예술연구소. 유튜버 젊은 시각.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