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국민연대,3개 공영언론 사장및 주요 간부 고발키로

공정언론국민연대는 27일 KBS와 MBC,연합뉴스 사장 등을 블랙리스트 실행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공언련은 "이들 방송사 사장과 주요 간부들은 문재인 정권 5년 동안 전임 보수정권 시절에 임명되었던 방송사 간부들을 모두 내쫒고 그 자리를 언론노조 출신들로 채웠다"면서 "피고발인들이 소속되었던 언론노조는 파업을 주도했고, 파업에 동조하지 않는 간부들을 대상으로 리스트를 만들고 책임을 묻겠다며 공개적으로 협박했다."고 고발이유를 밝혔다.

공언련은 고발 대상으로 문재인 정권하에서 임명되고 블랙리스트 실행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KBS 양승동, 김의철 사장과 김종명, 손관수 보도본부장, MBC 최승호 박성제 사장, 연합 뉴스 조성부, 성기홍 사장, 이병로 부사장 등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공언련의 보도자료 전문.

KBS, MBC, 연합뉴스 사장 및 주요 간부

블랙리스트 실행 혐의로 고발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은 2022년 7월 27일 KBS, MBC,연합뉴스 사장들과 주요 관련자 모두를 블랙리스트 실행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다. 피고발인들은 모두 언론노조 출신이거나 친 언론노조 성향으로 문재인 정권이 출범하면서 하루아침에 사장으로, 고위 간부로 벼락출세한 인물들이다.

고발 내용

이들 방송사 사장과 주요 간부들은 문재인 정권 5년 동안 전임 보수정권 시절에 임명되었던 방송사 간부들을 모두 내쫒고 그 자리를 언론노조 출신들로 채웠다. 피고발인들이 소속되었던 언론노조는 보수정권 시절 임명된 사장을 몰아내기 위해, 노조의 임의 판단에 근거해 시청자의 시청권을 훼손하는 파업을 주도했다. 그리고 당시 파업에 동조하지 않는 간부들을 대상으로 리스트를 만들고 책임을 묻겠다며 공개적으로 협박했다.

언론노조 지부들은 파업에 성공하고 경영권을 장악한 뒤, 방송사 인사를 시행하면서 자신들이 공언한 사실상의 블랙리스트대로 실행했다. 이 과정에서 이들은 인사의 정당성을 확보한다며, 사규에도 없는 각종 적폐 청산위원회니 정상화추진 위원회를 임의로 만들어 선후배 동료들을 상대로 무차별적으로 조사하고 징계를 남발했다.

방송 독립을 명분으로 내걸었던 이들 파업 주도 세력들은 정작 자신들이 경영권을 장악한 뒤에는, 노골적인 친 민주당 성향의 방송을 주도했으며, 우리 사회 갈등과 불신의 진원지 역할을 했다.

지난 5년 동안 5개 공영언론사의 수많은 모니터 결과물을 접한 사람들은 이들 공영언론사의 편파․왜곡 방송이 과거 군사 독재 정권 시대의 행태를 훨씬 뛰어넘는 경악할 수준이라고 말하고 있다. 과거 입만 열면 방송․언론의 정치적 독립과 공정방송을 부르짖었던 이들이 그 보다 더한 짓을 자행해 온 것이다.

고발 대상

고발 대상은 문재인 정권하에서 임명되고 블랙리스트 실행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KBS 양승동, 김의철 사장과 김종명, 손관수 보도본부장, MBC 최승호 박성제 사장, 연합 뉴스 조성부, 성기홍 사장, 이병로 부사장 등 이다. 이들은 블랙리스트를 주도했거나 실행에 적극적으로 관여한 것으로 혐의를 받는 자들이다,

블랙리스트 실행은 헌법 위반의 중대 범죄

과거 보수정권 시절 언론노조는 당시 인사를 블랙리스트에 의한 것으로 단정하고 이를 표현의 자유라는 헌법적 가치를 뿌리부터 흔드는 중대 범죄라고 규정한 바 있었다. 우리는 블랙리스트 실행이 그처럼 위중한 문제라는 데 정확하게 언론노조와 인식을 함께 한다. 그러나 문재인 정권 5년 동안 자행된 블랙리스트 기반 범죄는 과거 보수정권 시절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악랄하고 집요하고 자행되었다고 판단한다. 한국 언론의 건강성 회복을 위해 이들에 대한 엄격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기에 오늘 이들을 고발한다.

2022년 07월 26일

KBS직원연대. KBS노동조합, KBS 공영노동조합, MBC노동조합. 바른언론인모임, 공정방송을걱정하는시민의 모임, 신전대협, 대학생공정방송감시단, 불공정국민감시단, 국민희망네트워크, 문화미래포럼, 환경문화시민연대, 환경과복지를생각하는시민의모임, 환경과사람들, 공정방송모니터단. 21녹색환경네트워크, 아리수환경문화연대, 좋은학교운동연합, 자유교육연합. ‘행․의정감시네트워크’, 민주사회시민단체연합, 민주주의이념연구회, 자유기업원, 복지포퓰리즘추방국민운동본부, (사)선진복지사회연구회, 한국시민단체네트워크, 전국 NGO 연대, 한국도농상생연합회, 경제를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범시민사회단체연합, 한국문화공연예술연구소. 유튜브 젊은 시각.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