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는 29일 국회 박성중 의원실과 공동으로 국회의원회관 제 2회의실에서 ‘문재인 정권 공영언론인 블랙리스트,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긴급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국회 과방위원, 시민사회단체 대표, 전 현직 언론인 7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루었다. 행사에서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권한 대행과 범시민사회단체 이갑산 회장이 격려사를, 박대출 의원과 고대영 전 KBS 사장의 축사를 했다.

토론회는 발제를 맡은 KBS 직원연대 정철웅 정책 간사와, 토론자로 KBS 박영환 전 광주 총국장, MBC 오정환 3노조 위원장, YTN 이홍렬 전 보도국장, 연합뉴스 황대일 전 컨텐츠 본부장, 그리고 경제를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홍세욱 변호사 등이 참석했다.

이날 공동 개최자인 박성중 의원은 개회사에서 언론을 양날의 검에 비유하며, "양날의 검을 다루는 언론인의 신념과 양심은 존중받아야 하나 양심과 신념을 지킨 언론인들이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의 파업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인격침해 및 인사 보복 등의 탄압을 당한 사실은 방송의 독립을 위해 반드시 그 실체가 밝혀져야 하고 적절한 처벌이 뒤따라 한다"고 강조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 기간 내내 몸소 겪었던 공영 언론사의 편파 방송과 정권 교체 후 강릉에 사는 자신의 사촌의 예(허위 보도에 대해 해당 언론사를 상대로 1억 손배소 제기 중)를 들며 왜곡 편파 방송의 심각성을 몸소 경험했다고 강조했다. 권 대표는 "그 진원지가 블랙리스트를 통한 인사 왜곡에서 비롯되었다"고 지적하고 근절 필요성을 강조했다.

시민사회단체를 대표해 이갑산 회장은 "’정권이 바뀔 때만 되면 블랙리스가 생긴다. 이번에는 심각성이 그 어느 때 보다 크다. 문재인 정권 언론인 블랙리스트 피해자 신고센터라도 만들자. 언론이 제발 정신 차려야 한다. 언론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와 달라!"고 호소했다.

박대출 의원은 "’블랙리스트라는 이름의 부당한 보복의 역사는 반드시 정리하고 넘어가야 한다. 아직도 이념에 치우쳐 진실을 외면하고 혹세무민하는 광우병식 보도가 판을 치고 있는데, 국민과 함께 바로 잡아 나갈 것"을 강조했다.

고대영 전 KBS 사장은 "‘다소 때 늦은 감이 있지만 언론노조의 실체를 알리기위한 이런 자리는 꼭 필요한 일이며, 일이 이 지경에 까지 이른데 대해 언론계 선배로서 미안하고 가슴 아프다"고 말하기도 했다.

KBS 정철웅 정책 간사는 발제를 통해 "’2017년 언론노조 KBS본부는 당시 사내 게시판을 통해 파업에 불참하던 보직자들의 명단을 공개하며 파업 참여를 촉구하며 거절시 불이익이 있음을 명확히 공언했다. 그리고 실제 언론노조 출신으로 KBS 사장이 교체된 뒤 블랙리스트대로 불이익이 가해졌다"고 폭로했다. 아울러 당시 KBS 광주 총국장으로 근무했던 박영환 국장은 언론노조 KBS 본부가 자신이 광주 총국장으로 근무했던 8개월 기간 동안 무려 6개월을 출근 저지했으며, 그 과정에서 등 온갖 모욕과 인신공격을 받았으며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렸다며 관련 내용을 증언하던 도중 눈물을 쏟아내기도 했다.

MBC 오정환 전 본부장은 "당시 언론노조에 동조하지 않았던 88명의 기자를 모두 비취재부서로 발령된 후 지금까지 5년이 넘도록 방치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YTN 이홍렬 전 보도국장은 "그 같은 행태는 YTN에서도 똑 같이 집행되었으며, 민주당에서 만들어 외부로 유출되었던 공영방송장악위원회 문건 그대로 시행된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황대일 본부장은 "반 공영방송 세력들이 터무니없이 묵묵히 방송 현장을 지켰던 직원들을 대상으로 파업에 불참한 것을 이유로 좌천과 불이익을 남발하는 것을 목격하며, 일본군이 독립군을 때려잡는 식의 억지와 모순"이라고 통렬하게 비판했다.

홍세욱 변호사는 "공언련은 7월 27일 KBS, MBC, 연합뉴스 사장과 주요 간부들을 블랙리스트 실행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음을 밝히며 모두 업무방해, 부당노동행위, 취업 규칙 위반 등에 해당될 수 있다고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것이 가능하다고"고 밝혔다.

한편 이날 참석자들은 한결같이 이 같은 사례의 재발 방지를 위해 언론노조의 이중성과 반인륜적 행태와 폐악이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알려져야 하며, 엄격한 법적 처벌이 반드시 뒤따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