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시민단체의 타락을 질타하며 철저한 감사를 예고했다.

권 원내대표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대중 정부 시절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이 제정된 이래 시민단체는 국가로부터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받아오고 있다. 그 결과 시민단체는 비약적으로 증가했다"며 "그러나 국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시민단체는 양적 성장에 비해, 질적으로 성숙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오히려 민주당과 유착까지 했다. 권력이 세금으로 시민단체를 지원하면, 시민단체는 정치적 지지로 보답했다"면서 "시민단체가 관변단체 혹은 정치예비군으로 전락했던 것"이라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제라도 철저한 감사를 통해 시민단체의 부패와 타락을 뿌리 뽑아야 한다"며 "국민의힘은 대선 시기 시민단체 카르텔의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민과 약속을 지키기 위해 정부는 시민단체에 대한 정기적 감사, 회계부정에 대한 징벌적 환수조치, 투명한 회계시스템 도입 등 보다 구체적인 후속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지금 국회는 결산 시즌"이라며 "행안부, 통일부, 외교부, 문체부, 환경부, 여가부처럼 시민단체 지원 건수가 많은 부처의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 회계부정은 물론, 지원 사업의 타당성과 사업 선정 과정의 공정성 등도 함께 검토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