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 합병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규탄 결의안을 내기로 했으나 예상대로 러시아 반대로 무산됐다.

미국과 알바니아가 발의한 이번 결의안은 3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 안보리 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졌다. 

하지만 당사자이자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됐다. 반대한 국가는 러시아 뿐이었고 중국·인도·브라질 등 4개국은 기권했다. 나머지 10개국은 모두 찬성했다.

결의안 초안은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보전, 독립에 관한 유엔의 지지를 재확인하는 동시에 러시아를 향해 "우크라이나의 통일과 영토보전을 방해하려는 목적의 행동을 그만두고 자제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군의 즉각 철수를 요구하는 문구도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결의안 초안은 지난 23∼27일 우크라이나 내 동부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루간스크(우크라이나명 루한스크) 인민공화국(LPR), 남부 자포리자주, 헤르손주 등 4개 점령지에서 시행된 러시아 병합 주민투표를 "불법적이고 효력이 없다"고도 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가 결의안을 발의했다. 그는 표결에 앞서 "한 나라가 다른 나라의 영토를 힘으로 빼앗는 일이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기초해 유엔이 세워진 것"이라고 결의안 채택을 호소했다.

바실리 네벤쟈 주유엔 러시아대사는 상임이사국을 규탄하는 결의안 추진은 전례가 없다면서 "여러분은 정말로 러시아가 그런 초안을 지지할 거라고 기대하느냐"고 반발했다.

미국은 거부권 행사가 불가능한 유엔총회 결의안을 대신 추진할 예정이다.

또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거부권을 행사하면 열흘 안에 행사 이유의 소명을 요구하는 유엔총회 회의가 자동 소집된다는 점에 따라 러시아의 영토 합병 문제가 유엔총회에서 조만간 논의될 전망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