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이 당사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시도에 반대하며 국정감사 중단을 선언한 지 하루 만인 20일 국정감사에 복귀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국감 참여 여부를 논의한 끝에 이같이 결정했다.

다만 대검찰청을 대상으로 한 법제사법위원회의 이날 국정감사에 참여할지는 법사위원들이 별도로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검찰은 전날 '대장동 개발사업'에 참여한 업자들 측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 인사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체포한 데 이어 민주연구원이 있는 여의도 민주당사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에 당 지도부는 국정감사를 전면 중단하라는 지침을 소속 의원들에게 내리고, 국감을 중단한 의원 등과 당사에 집결해 심야까지 검찰과 대치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전면적 국정쇄신을 요구하는 국민 명령에 귀 기울이지 않고 위기를 또 다른 위기로 막는 위선에 끝까지 싸우겠다고 했다"며 "의원들은 오늘 국감에 다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검 국감을 앞둔 법사위는 상임위가 논의해 어떻게 진행할지를 정리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국감은 민생을 지키는 야당이 정부를 견제하고 제대로 일을 하게끔 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리"라며 "정부·여당은 민생을 팽개쳤지만, 민주당은 민생을 끝까지 지키기 위해 국감에 임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어제와 같이 민주당사에 대한 검찰의 침탈이 또 이뤄지면 지도부가 논의해 예의주시하면서 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변인은 '압수수색 재개 시 국감이 중단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의원들에게 연락해 대처할 생각"이라며 상황에 맞게 (대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대답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