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24일 시정연설 보이콧 가능성을 언급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시정연설에 조건을 붙이는 것은 헌정사에서 들어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집무실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시정연설을 두고 야당은 조건을 내걸었는데, 야당 참석 여부와 관계없이 진행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한뒤 "헌법이 보장한 대통령의 국회 출석 발언권, 또 국회법에서 (규정한) 시정연설 규정, 여야 합의로 25일로 일정이 정해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국회 무시·야당 탄압에 대한 윤 대통령의 대국민·대국회 사과를 촉구한다”며 “신뢰 회복을 위한 최소한의 사과가 없다면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고금리로 인해 아주 약탈적인 불법 사금융들이 서민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며 "정부는 무관용의 원칙으로 약탈적 불법 사금융을 강력히 단속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어려운 분들이 채무 불이행에 빠져도 건강한 경제 주체로 회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계속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여야 합의로 (시정연설이) 25일로 정해졌는데, 거기에 무슨 추가 조건을 붙인다는 것은 제가 기억하기로는 우리 헌정사에서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