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2022.11.07(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이태원 사건'에 대해 "이번 참사와 관련한 진상 규명이 철저히 이루어지도록 하고, 국민 여러분께 그 과정을 투명하게 한점 의혹 없이 공개하도록 할 것"이라며 "그 결과에 따라 책임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그 책임을 엄정히 물을 것"이라고 밝혀 눈길이 쏠리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7층에서 열린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에 참석해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위험에 대비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경찰 업무에 대해서는 대대적인 혁신이 필요하다"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일상을 회복하고 일상생활에 전념하실 수 있도록 정부가 더 노력하겠으며, 제가 책임지고 챙길 것"이라며 "사고 수습과 철저한 진상 규명, 안전관리체계의 전반적인 혁신을 통해 안전한 대한민국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믿을 수 없는 참사 앞에서 여전히 황망하고 가슴이 아픕니다만 정부는 이번 참사를 책임있게 수습하는 것은 물론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쏟을 것"이라며 "말로 다 할 수 없는 비극을 마주한 유가족과 아픔과 슬픔을 함께 하고 있는 국민들께 미안하고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혀 이번 사고와 관련해 사실상 사과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파 관리 긴급구조시스템'을 논의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특정 시설이나 대상뿐만 아니라 위험을 초래하는 상황에 대해서도 재난 대응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라며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위험 상황이 바로 인파"라고 지적했다.

그는 "인파 관리의 기본 중의 기본은 차로를 차단하는 등으로 인파의 점유공간, 통행공간을 넓혀 인파의 밀집도를 낮추는 것"이라며 "지하철, 쇼핑몰, 경기장, 공연장, 도로 등 인파 운집 장소와 그 형태에 따라 다양한 안전관리 체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아무리 최첨단 시스템을 갖추고 완벽한 매뉴얼을 준비했더라도 위기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신속하게 전달, 공유되지 않는다면 적기에 필요한 조치가 실행될 수 없고, 이런 비극은 다시 되풀이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안전관리의 권한과 책임, 그리고 신속한 보고체계에 관해 전반적인 제도적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윤희근 경찰청장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등이 참석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