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해 이태원 참사 관련 여야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해 이태원 참사 관련 여야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7일 이태원 참사 당일에 경찰에게서 참사 관련해 정식 보고를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논란의 여지가 있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서는 거듭 사과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이같이 밝혔는데,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참사 후 장관의 한 첫 발언이 국민 정서와 동떨어졌다'며 지적한 데 따른 해명 과정에서 나온 말이다.

이 장관은 이태원 사고 다음 날인 지난달 30일 "특별히 우려할 정도의 인파가 모인 것은 아니었다"며 "경찰 소방력 대응으로 사고를 막을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다"고 해 정치권은 물론 국민들 사이에서 논란을 야기한 바 있다.

이 장관은 이러한 자신의 발언에 대해 "국민들이 들으시기에 부적절했고,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것이기 때문에 수차례 유감의 뜻과 사과의 의사를 밝혔다. 다시 한번 국민의 마음을 상하게 한 점에 대해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했다.

이어 이 장관은 "(참사 관련해) 공식 보고를 받은 바는 없었다"면서 "기자가 '경찰관이 부족해 이런 일이 생긴 것 아니냐'는 취지로 질문해 성급한 예단이나 추측은 말아 달라는 취지로 말씀드렸다"고도 밝혔다. 뒤이어 "이 사건이 워낙 큰 참사로 이어졌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을 해야 재발 방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도 했다.

이 장관은 '행안부 내 경찰국을 설치했지만 치안 사안에 대해 행안부 장관이 경찰청장을 지휘할 근거가 있느냐'는 정 의원의 추가 질의엔 "현재로서는 전혀 없다"고도 했다. 또한 정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상세한 현황 보고를 못 받았고, 왜 사고가 났는지에 대해서도 보고받지 못했느냐'고 묻자 이 장관은 "전혀 보고 받은 바 없다"고 답변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배 의원은 '해당 발언을 위한 상황 파악은 누가 한 거냐'라고 물었다. 그러자 이 장관은 "개인적인 판단이었다"며 "제가 충분하지 않지만 여러 차례 유감과 사과의 말씀을 드렸다"고 했다. 김 의원은 뒤이어 '안전·재난 관련 경찰의 업무에 문제가 생긴다면 행안장관의 책임이 맞느냐"고 질의했다. 이 장관은 "그런 업무를 시행하려고 했으나 실행 못했다"고 대답했다.

경찰국 설치에 대해 '행안부가 경찰을 통제한다'는 반발·비판 여론이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 이 장관은 행안부 장관이 경찰의 치안 업무를 지휘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점을 재차 언급하고 있단 분석이다.

재난시 정부 여러 기관간 소통 수단용으로 마련된 '재난안전통신망'이 정작 이태원 사고 당시엔 제 기능을 하지 못했던 것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각 재난 기관 안에서의 소통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기관 사이 문제가 있었다"며 "개선 방안을 고민해 즉시 시행하겠다"고 했다.

이 장관은 "유족 위로와 병상에 계신 분들의 빠른 쾌유 노력, 심적 트라우마 치료 프로그램 외에 재발 방지가 중요하다. 발달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이런 대형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과학적인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는 식으로 차후 대책 마련에 있어 중점 요소를 언급했다.

이 장관이 정책질의 과정에서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 장관이 정책질의 과정에서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