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7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 대통령실에 사의를 표명하지는 않았으며 이 문제로 의논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의원으로부터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적이 있는지 질문을 받고 "사의 표명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실과 이와 관련해 의논했는지에 대해서도 "의논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그는 "국민의 안전은 정부의 무한 책임이라고 생각을 한다"면서 "지금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희생자들에 대한 위로"라고 말했다.

또한 이 장관은 물러날 생각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현재로선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최선을 다해 수행하겠다"고 답했다.

이 장관은 이태원 참사 다음 날인 지난달 30일 "특별히 우려할 정도의 인파가 모인 것은 아니었다. 경찰 소방력 대응으로 사고를 막을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다"고 말해 거센 비판을 받았다.

그는 "다시 한번 (재난안전) 주무 부처 장관으로 국민에게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고 재차 사과했다.

자신의 발언이 책임을 회피하려 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책임 회피할 생각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기자가 '경찰 병력을 더 많이 배치했으면 사고를 막을 수 있지 않았겠느냐'는 취지로 질문해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 올바른 대비를 하고 재발을 막을 수 있어 성급하게 판단하면 안 된다는 취지로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연합뉴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