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비리에 측근 3인방 모두 연루, 수사의 칼날 턱밑까지

작년 가을, 처음 대장동 의혹이 터졌을 때, 수원과 성남 등 경기 남부 정치권에서는 이를 두고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선 프로젝트’라는 반응이 나왔다.

단군이래 최대 비리라는 대장동의혹을 둘러싼 항간의 예상 그대로 비리의 몸통이 드러나고 있다. 대장동을 둘러싼 모든 의혹은 결국 이재명 대표를 향하고 있다.

당장 김만배씨가 화천대유 지분의 절반 소유자라고 말한 ‘그분’의 문제를 떠나 김용 부원장이 받은 8억여원, 정진상 실장에게 흘러간 1억원 이상의 사용처와 관련해서도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조사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조만간 이 대표에게 검찰의 출두요구서가 날아갈 것이다.

하지만 이 대표는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이 대표는 9일 정진상 실장 주변의 압수수색 문제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공식적으로는 여전히 검찰 수사에 대해 ‘야당탄압’이라며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방어하는 모습이다. 정의당과 연계해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등 ‘물타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동요하는 기색도 엿보인다. 수도권의 한 재선의원은 “당의 공식적인 대응과 달리 친한 의원들 사이에서는 검찰수사 상황을 지켜보면서 대응을 달리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고 전했다.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 문제를 둘러싼 민주당의 기류는 ‘2024년 총선의 시계’에 맞춰져 있다고 전망한다. 당장은 총선까지 아직 시간이 있기 때문에 별다른 움직임이 없지만 해를 넘기고 내년 초, 총선이 1년 남짓 다가오면 분위기가 확연히 달라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결국 이재명 대표의 ‘버티기’가 언제까지 계속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검찰수사의 칼날은 김용 부원장 보다 더 이재명 대표의 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대표 정무실장을 향하고 있다. 검찰은 9일 그의 자택과 민주당내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는데, 현재까지 검찰이 파악한 것 만으로도 정 실장은 유 본부장을 통해 대장동에서 나온 돈 1억원 이상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더 충격적인 사실도 드러나고 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이어 대장동 사업을 통해 가장 많이 떼돈을 번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입을 열기 시작했다. 김씨가 최근 검찰에서 했다는 진술은 충격 그 자체다.

“나와 가족 명의로 된 화천대유·천화동인 1~3호 지분 합계 49.2%의 절반 24.6%는 당시 이재명 시장 측의 몫이었고 700억원 중 세금과 공통비를 제외한 428억원을 주기로 약속했다”

검찰은 천화동인 1호 배당금 절반은 ‘그분 것’이란 실소유주 논란을 놓고 700억원을 유 전 본부장 몫으로 보고 뇌물약속 혐의로 기소한 바 있다.

검찰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8일 기소하면서 이같은 내용을 공소장에 적시했다. 앞으로 이에대한 수사를 확대하겠다는 의미다.

검찰이 아직 이재명 대표에 대해서는 김용 부원장의 불법 대선자금 수수 혐의와 관련해선 공모관계를 적시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대장동 개발에 특혜를 주고 수익을 분배하는 구조의 정점에 이 대표를 놓고 수사중임이 명확해졌다.

이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이 8일 김용 부원장을 기소하면서 법원에 제출한 공소장에는 유 전 본부장과 김 부원장, 정 실장 등 이 대표의 측근 3인방이 “대장동 개발사업 초창기인 2013~2014년부터 ‘호형호제’하며 형제처럼 지냈고, 사업 정보를 함께 공유하며 민간사업자에게 특혜를 주는 대가로 금품을 제공받거나 선거 지원을 받았다”라는 내용이 적시돼 있다.

검찰은 앞서 유동규 전 본부장 공소장에 “김만배 등 민간사업자들은 지난해 2월부터 같은 해 4월 경까지 유 전 본부장에 지급할 금원에 관하여 당초 약속한 700억 원에서 세금, 공통비 등을 공제한 428억 원을 지급하는 방안을 구체화했다”는 내용을 포함한 바 있다. 이 시점은 김용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에게 “이재명 대표의 경선 준비를 위해 광주 쪽을 돌고있다”며 대선자금 20억원을 요구한 뒤 실제 8억4700만원을 전달받기 시작한 시점(2021년 4~8월)과 일치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