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측근 수사 집중…대장동 일당 유착 규명 총력(CG).(사진=연합뉴스TV)
이재명 측근 수사 집중…대장동 일당 유착 규명 총력(CG).(사진=연합뉴스TV)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 인사로 분류되는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져 눈길이 쏠리고 있다.

법조계 소식통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16일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뇌물) 혐의를 비롯해 ▲부정처사후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받는 정진상 정책조정실장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정 실장이 경기도청 정책실장일 당시 2019년부터 2년간 두번에 걸쳐 6천만원을 수수했으며 '대장동 키맨'인 유동규 당시 경기관광공사 사장에게 5천만원을 요구한 것으로 봤다.

정 실장은 대장동 사건에 있어서 기밀을 넘기고 대가성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검찰은 700억원의 대장동 수익을 낸 천화동인 1호의 절반 수준의 지분이 그의 몫이라고 봤다.

또한 정진상 실장이 2013년 7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직무상 비밀로써 남욱 변호사 등을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의 사업자로 지정되도록 했으며 호반건설이 시공하게 해 210억원 상당의 개발 수익을 취득하도록 했다고 검찰은 보고 이에 대해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진상 실장은 전날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14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는데 자신에게 제기된 혐의 전반을 부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