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가짜뉴스로 동맹 이간질”, 국힘 비대위,“MBC 광고중단, 이사진 전원해임” 공세

MBC를 향한 여권의 대응이 더욱 강경해지는 분위기다.

대통령 전용기 탑승배제와 관련,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나서 MBC의 그간 행태를 강력하게 비판하는가 하면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광고중단과 MBC 이사진 전원해임을 거론하는 등 MBC에 대한 압박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다.

하지만 여당인 국민의힘 일각, 일부 의원들은 자신의 인기관리를 위해 대통령실 및 당 지도부의 입장과는 달리 언론탄압이라는 지적에 동의하며 ‘원만한 타협’을 주장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어 이같은 강경대응 기조가 언제까지 유지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기자문답에서 MBC 취재진에 대한 대통령 전용기 탑승 배제 결정에 대해 “전용기 탑승 배제는 국가 안보의 핵심축인 동맹관계를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로 이간질 하려는 악의적인 행태 때문에 대통령이 헌법 수호 책임의 일환으로 부득이하게 조치한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같은 전용기탑승 배제 결정을 두고 ‘선택적 언론관을 갖고 있다는 비판이 있다’는 한 기자의 질문에 “자유롭게 비판하시길 바란다”며 “언론 비판, 국민 비판 받는 것에 마음이 열려있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도 입법·사법·행정과 함께 민주주의를 떠받치는 4개 기둥”이라며 “예를 들어 사법부가 사실과 다른 증거를 조작해서 어떤 판결을 했다면 ‘사법부는 독립기관이니까 문제 삼으면 안된다’고 하시지 않을 것 아닌가. 언론 자유도 중요하지만 민주주의를 떠받치는 기둥으로 책임이 중요하다. 국민 안전과 관련됐을 때 더 그렇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동남아 순방 중 대통령 전용기에서 특정 매체 기자들을 불러 면담한 것과 관련 “개인적인 일”이라며 “취재에 응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인 김상훈 의원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 회의에서 MBC를 향해 “윤석열 대통령과 현 정부에 악의적인 보도와 의도적인 비난으로 뉴스를 채워왔다”고 비판하며 한 보수단체의 MBC 광고기업 제품 불매운동을 거론했다.

김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MBC를 편파 왜곡방송으로 규정하고, MBC 광고기업 제품 불매운동에 동참 서명한 사람들이 33만명을 넘어서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공공성을 포기하고 정치를 하는 방송은 특징이 있다. 든든한 물주를 배경으로 삼고 있다”며 “검언유착 오보, 자막 조작 의혹, 우방국과 관계 훼손, 대역 왜곡 등 현 정부를 흠집 내고 갈등을 조장하는 MBC 또한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대기업이 MBC 초대형 광고주로서 물주를 자임하고 있다”며 “특히 모 대기업은 수십 년간 메인뉴스에 시보 광고를 몰아주고 있으며, MBC 주요 프로그램에 광고비를 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MBC 광고 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분들은 사회적 기업이자 국민의 기업인 삼성과 여러 기업들이 MBC에 광고로 동력을 제공하는 것을 즉각 중단해야 하며 이는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역설한다”며 “공영방송을 자처하고 있는 MBC와 광고주들이 귀를 기울여야 할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과 함께 김행 비대위원도 이날 회의에서 국세청의 MBC 세무조사 결과 법인세 누락과 분식회계로 인한 추징금 520억원 부과를 두고 “최승호 전 사장, 박성제 사장 등 임원들은 2018년부터 3년간 무려 20여 억원에 달하는 업무추진비를 현금으로 받아간 사실이 드러났다”며 “10명 안팎의 임원들이 1인당 수천만원의 개인계좌로 받아서 사용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은 “MBC 측은 ‘관행이었다, 경조사비였다’고 해명한다”며 “황당한 것은 MBC 임원들은 경조사비를 실비로 지급받고 있다는 내부 제보가 들어왔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은 “그러니 경조사비일 리가 없다”며 “제보가 사실이라면 MBC 해명은 날조이고 거짓말”이라고 가정을 전제로 판단했다.

그는 “정말 경조사비로 20여억원 3년간 10여분이 썼다면 그 내역을 반드시 공개해야 한다”며 “사적으로 썼다면 명백한 횡령이고, 형사처벌 대상”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그러면서 돌연 “또한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수년간 눈감아준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과 이사 전원을 해임해야 한다”며 “이것이 법이고 공정이고 상식”이라고 촉구했다.

이에대해 MBC는 보도자료를 내고 “문화방송은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의 근간을 뒤흔드는 광고 불매운동 발언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1970년대 유신 독재 시절 ‘동아일보 광고 탄압 사태’에서 보듯, 광고 불매운동은 가장 저열한 언론탄압 행위”라고 주장했다.

MBC는 “특정 기업 이름을 구체적으로 열거하는 방식으로 기업들을 협박하고 있다”며 “권력이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 보도를 한다고 노골적으로 광고주들을 협박하고 위협하는 행위는 견제받지 않는 권력을 꿈꾼다는 자기 고백이자 징표”라고 밝혔다.

MBC는 김행 비대위원이 제기한 탈세와 경영진의 현금 업무추진비 문제에 대해서도 “탈세는 없었다”, “현금 업무추진비 사용은 오랜 관행”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정작 국민의힘 의원들은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비대위원회의 이같은 강경한 자세와 사뭇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당장 정진석 비대위원장 김상훈 의원이 제기한 MBC 광고중단 문제에 대해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이날 회의후 기자들의 질문에 “김상훈 의원이 뭐라고 했는지 정확하게 못들었다”는 책임회피식 대답을 했다.

국민의힘 개별 국회의원들의 태도는 더 애매하다. 18일 펜앤드마이크 취재를 종합하면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대다수는 대통령실의 MBC기자 전용기 탑승배제 조치에 대해 “부적절하다”거나 “양측에 모두 문제가 있다”는 식의 양비론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언론계 출신 국민의힘 한 의원은 최근 여러 매체 기자들에게 자신의 실명을 밝히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전용기 탑승배제)는 감정적이고 지나친 조치”라고 말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내부의 이같은 분위기는 전용기 탑승배제라는 대통령실의 조치가 예상을 뛰어난 초강수였던 만큼 개별 국회의원들의 인기관리 차원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국민의힘의 이런 분위기는 이재명 대표가 장악한 더불어민주당 수뇌부가 대장동 수사 및 이태원참사 희생자 명단공개 등의 과정에서 온갖 무리수를 두고 있지만 의원들이 딴 목소리를 내지않고 ‘단일대오’를 유지하고 있는 것과 비교된다.

정치분석가인 홍경의 단국대 객원교수는 “윤석열 대통령이 주도하는 MBC에 대한 강경조치의 결과는 결국 여당인 국민의힘의 단합된 자세로 뒷바침되어야 하는데 현재 국민의힘 의원들이 과거 보수정당으로부터 물려받은 DNA에는 민주당식 결기, 투쟁력이 없기 때문에 지속가능성이 회의적 ”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