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직원연대 성명,"KBS 보도에 이같은 자막 추가 필요" 역설,언론노조 소속 KBS기자의 민노총 관련 보도에 관한 비정상적 관행 풍자
"민노총 소속 기자가 관련 보도를 할때는 이해상충에 해당...밝히는게 취재윤리"
최근 화물연대 등 민노총 관련 보도에 '꼼수가 보인다' 지적

KBS직원연대가 28일 언론노조 노조원들의 민노총 관련 기사에 대한 이해상충 문제를 제기했다.

KBS와 MBC기자들 다수가 소속된 언론노조는 민노총 산하 기관이다. 민노총 관련 보도를 하는 기자도 결국 민노총 소속일수 있다는 것이다.이럴경에 발생하는게 이해상충이다.

공정하지 않은 기자가 공정한 척 보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 민노총 관련 보도가 여러차례 등장한다.파업을 벌이는 화물연대도 민노총 소속이다.방송법 개정과 MBC 사태 등을 다루는 언론노조도 민노총 소속이다.이런 경우에 보도기자는 민노총 소속임을 밝혀야 한다는게 KBS 직원연대의 지적이다.

KBS직원연대는 성명에서 "민노총 관련 보도에는 간부와 제작진의 민노총 소속 여부를 밝혀야 한다"면서 "우리는 민노총 KBS 본부 소속 직원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KBS의 보도, 제작 부문에서 지속적으로 언론의 사유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왔다"고 말했다.

KBS 직원연대는 민노총 이슈와 관련된 보도를 하는 경우 " '본 리포트의 제작에는 민주노총 언론노조에 가입해있는 보도본부장, 통합뉴스룸국장, 취재주간, 방송뉴스주간, 뉴스 제작부장, 취재부서 부장, 취재기자, 촬영기자가 관여했습니다'라는 내용을 추가해야 할 것"이라며 "그대들(언론노조원들)이 그토록 떠받드는 BBC를 포함해서 저널리즘 윤리가 최소한으로 지켜지고 있는 모든 선진국에서는 당연하게 여기는 기준"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KBS 직원연대의 성명 전문.

민노총 관련 보도에는 간부와 제작진의 민노총 소속 여부를 밝혀야 합니다.

우리는 민노총 KBS 본부 소속 직원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KBS의 보도, 제작 부문에서 지속적으로 언론의 사유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왔습니다. 최근 들어 민노총 혹은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직접적인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사안과 관련해 언론의 사유화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어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11월 25일 KBS뉴스9은 [尹 “업무개시명령 검토”…野 “약속 어긴 정부 책임”] 리포트를 방송합니다. 민노총 관련 리포트가 대부분 그렇듯, 민노총 화물연대의 총파업과 관련해서는 교묘하게 화물연대의 주장에 방점을 싣는 꼼수가 발견됩니다.

취재기자는 왜 정부가 화물연대의 요구 를 받아들이기 어려운지에 대한 설명은 일절 하지 않고 "운송거부 첫 날부터, '업무개시명령' 검토를 언급했습니다"라는 내용을 전합니다. 그러면서 "업무개시명령은 ... 거부할 경우 징역형이나 벌금형에 처할 수도 있는 강경조치"라는 점을 부각시키는 한편, 정부가 협상에는 관심이 없이 고압적인 모습만을 보이는 것 같은 인상을 만들어냅니다.

리포트는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라고 부르는 화물운송료 규제 요구가 궁극적으로 물류비용의 상승을 초래하고 이를 통해 국내 산업 경쟁력 을 훼손하고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 그 비용이 전가될 수 있다는 점은 전혀 언급하지 않습니다. 이미 월 500만 원 이상의 소득을 올린다 고 알려진 특정한 집단의 이익을 위해 그 외의 모든 이해관계자가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는 점은 무시하고 있습니다.

여야의 주장을 소개하는 부분에서도 꼼수가 보입니다. 국민의힘 의원의 주장은 화물연대의 파업을 정치적으로 몰아가는 시각을 소개하지만 민주당 의원의 주장은 화물운송료 규제 요구 관련 논의의 약속을 정부가 지키지 않는다는 화물연대 주장의 핵심 내용을 민주당 의원의 입을 빌려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뉴스를 보는 시청자는 민주당은 구체적인 내용을 갖고 주장하지만, 국민의힘은 정치공학적 관점으로만 사태를 바라보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11월 24일 뉴스9에서 보도한 [野 “공영방송 독립 착수”…與 “악법, 거부 권 불사”] 리포트는 민주당이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관련 법 개정에 착수한 내용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리포트 역시 언론노조원들이 교묘하게 기사와 리포트를 편향적으로 제작하는 공식을 벗어나지 않습니다. 과거 KBS의 이사와 사장을 자신들이 앞장서 몰아냈던 내용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없는 것은 그들이 그간 보여준 뻔뻔함 측면에서 일관성이 있습니다.

민주당이 야당 시절 특별다수제를 제안했다가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이후 입을 씻었던 내용은 다루지 않으면서 뻔뻔하게도 "민주당이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보장 하겠다며" 법 개정에 나섰다고 소개합니다. 또한 과거 민주당이 제안했던 '특별다수제'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면서 오히려 온갖 꼼수의 결정판 이자 무늬조차 특별다수제라고 말할 수 없는 공산당 중앙위 수준의 특별다수제를 아무 문제 없는 '특별다수제'인 것처럼 소개하는 점은 이 리포트가 얼마나 악랄한지를 보여주는 많은 사례 가운데 하나일 뿐입니다. 민주당의 주장은 법 개정의 필요성에 대한 그럴듯한 주장을 소개하면서 국민의힘의 주장은 주변적인 푸념만을 반영하는 것 역시 일관되게 발견되는 교묘한 편향 꼼수입니다.

진짜 한심한 문제는 이 리포트가 소개하는 사안이 민노총 언론노조가 갤럭시워치나 카페 음료를 걸고 막걸리 선거하듯 참여자를 끌어모아 만들어낸 국민청원에 민주당이 응답한 것이라는 점입니다. 공영방송 지배구조 법안 개정은 민노총 언론노조가 집요하게 요구해왔던 내용으로, 언론노조와 깊은 이해관계가 있습니다.

이 리포트를 보도한 김범주 기 자 역시 민노총 언론노조 산하 KBS 본부노조 소속으로 그 자신 역시 이 아이템이 보도하는 내용과 이해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KBS 기자들이 해당 이슈와 이해관계를 갖고 있지만, 언론노조가 사실상 이 법의 개정을 주도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언론노조 소속 기자의 이해관계는 비언론노조 소속 기자와는 무게가 다르다고 할 수 있 습니다.

김범주 기자는 2017-18년 언론노조가 강규형 이사를 부당하게 몰아내고 결과적으로 고대영 사장까지 몰아내기 위해 벌인 파업 과정 에서 수차례 언론노조의 성명에 동조했던 인물입니다. 2016년 12월에 는 [29기 이하 기자의 사장 퇴진 성명]에 연명했고, 2017년 5월에는 [10년 차 이하 기자의 사장 퇴진 요구], 2017년 7월에는 [13년 차 이하 기자의 제작 거부 촉구 성명]에도 이름을 올린 바 있습니다. 2017년 7 월에는 [본부노조 취재구역 성명서] [전국 기자 성명서] [13년 차 이하 기자의 인사 관련 성명]에도 이름을 올린 바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망가뜨린 파업에 앞장서놓고 이제 와서 다른 누구도 아닌 언론노조가 징징대면서 요구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 을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보장'한다는 내용으로 소개하는 것은 과거 구악 기자들에게서도 쉽게 보기 어려운 뻔뻔함입니다.

이른바 이해상충(Conflict of Interest) 이슈는 언론의 신뢰성과 공정성 을 판단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 가운데 하나입니다. 선진국의 제대로 된 언론사들은 모두 이해상충의 문제를 심각하게 다루면서, 기자나 간부, 경영진 그리고 언론사 자체의 이해관계가 관련된 문제는 반드시 공개합니다(Conflict of Interest Disclosure).

심지어 언론사와 계열관계에 있는 기업에 관한 보도를 하는 경우에도 자사가 해당 기업과 계열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기사에 명기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들이 취재원과 어떤 이해관계를 가졌는지 뉴스 소비자가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널리즘 윤리에 부합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언론인의 직업윤리가 땅에 떨어진 지 오래입니다. 멋대로 언론을 사유화하고, 자신들이 믿는 진실만을 보도하려 하는 행태가 판을 칩니다. 자신들이 이해관계를 가진 사안에 대해 교묘하게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보도하면서 국민들을 속이는 행위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민노총 노조 소속 조합원들에 의해 자행되는 교묘한 편향 보도를 바로 잡는 노력과 더불어서 민주노총의 행위와 관련된 이슈를 보도하는 경우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을 취재나 편집 과정에서 배제하는 이해상충 회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회피 노력을 해도 문제가 100% 해결되 진 않습니다. 뉴스의 편집 방향과 구체적인 아이템을 결정하는 과정에 있는 보도국의 간부들이 사실상 전원 민노총 언론노조 소속(유보조합 원 포함)이기 때문입니다.

특정한 노조 출신이라고 해서 간부를 못하게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이 해당 뉴스의 편집, 취재, 제작에 관여했다는 사실만큼은 국민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 뉴스 자막에 반드시 "본 리포트의 제작에는 민주노총 언론노조에 가입해있는 보도본부장, 통합뉴스룸국장, 취재주간, 방송뉴스주간, 뉴스 제작부장, 취재부서 부장, 취재기자, 촬영기자가 관여했습니다"라는 내용을 추가해야 할 것입니다.

황당한 요구처럼 보이십니까? 그대들이 그토록 떠받드는 BBC를 포함해서 저널리즘 윤리가 최소한으로 지켜지고 있는 모든 선진국에서는 당연하게 여기는 기준입니다.

2022년 11월 28일 공정방송과 미래비전 회복을 위한 KBS 직원연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