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은 29일 더불어민주당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발의가 가시화되자 격앙된 분위기다.

민주당이 예고한 대로 오는 30일 발의, 내달 2일 의결을 거쳐 이 장관 해임 건의가 통지되더라도 즉시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힐 것이 확실시된다.

더 나아가 지난 23일 여야가 합의한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도 정상적으로 진행하기 어려워졌다는 초강경 기류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민주당이 해임건의안을 발의하면 우리는 국정조사를 전면 보이콧할 것"이라며 "기존 합의는 파기 수순"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의 자진 사퇴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건 무책임한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대통령실은 증인 불참 등 자체적으로 국정조사 진행에 협조하지 않을 뿐 아니라 국정조사위원 사퇴 등 여당의 보이콧 움직임까지 지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강경한 태도에는 경찰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무게를 실어온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애초 국민의힘 친윤(친윤석열) 의원들이 국회 본회의 국정조사 표결 당시 대거 반대나 기권표를 던진 연장선으로 분석되기도 한다.

다른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야당이 지금 '닥공'(닥치고 공격) 모드"라며 "무엇이든 정쟁으로 몰아가겠다는 야당식 물타기에 여당이 응할 가치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직 해임건의안이 통과되지 않았기 때문에 섣부르다"면서도 해임건의 거부 기조를 분명히 했다.

'강 대 강' 대치로 인한 예산안 표류도 감수하겠다는 입장으로 보인다. 여당이 야당과 적당히 타협하면서 국정운영 철학을 포기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윤석열 정부 첫 예산안인데 우리가 준비했던 약자 복지 기조가 다 무너지고 민주당표 예산이 된다는 건 용납할 수 없다"며 "대선에서 이긴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일각에서는 예산안 처리의 법정시한을 한참 넘길 것에 대비해 '준예산'을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연합뉴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